아무리 부모라고 한들, 엄마들이 다 큰 자식들의 사생활을 두고 이런저런 말을 늘어놓는다는 이유로 SBS <다시쓰는 육아일기!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운 우리 새끼>)는 시작부터 논란에 휩싸이는 프로그램으로 등극한다. 특히 <미운 우리 새끼>에 등장하는 엄마들이 방송에서 줄기차게 늘어놓는 주제는 ‘결혼’이었다. 어떤 이야기를 시작한다고 한들, 그 끝은 언제나 ‘결혼’이었고, 기승전’결혼’으로 압축되는 <미운 우리 새끼>는 수많은 싱글들에게 여러모로 불편한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미운 우리 새끼>는 숱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보란듯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고, 요즘 예능 프로그램으로서는 달성하기 힘들다는 시청률 10%도 훌쩍 넘었다. <미운 우리 새끼>가 공전의 히트를 칠 수 있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아들들의 사생활에 이러쿵 저러쿵 잔소리를 늘어놓는 어머니들의 출연 덕분 이었고, 오히려 그녀들의 입담이 시청자들을 끊임없이 TV 앞에 불러들이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런데 요즘들어 <미운 우리 새끼>는 예전에 비해 결혼을 안하는 아들들에 대한 한탄은 크게 줄었다. 그렇다고 아들들의 빠른 결혼을 원하는 엄마들의 욕망이 수그러든 것은 아니지만, 아들들도, 스튜디오에서 그녀들과 함께 있는 MC들도, 시청자들도 마냥 듣고 싶지 않은 ‘결혼타령’ 대신, 그녀들에게는 여전히 못마땅해보이지만 사실 여타 솔로들과 별 다를바 없는 아들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그에 대한 코멘트를 남긴다. 


지난 28일 방영한 <미운 우리 새끼>에서 혼자 사는 김건모가 역시나 혼자 사는 지상렬을 챙기기 위해 여러 살림살이를 바리바리 싸들고, 그의 집을 찾아가는 모습은 <미운 우리 새끼>와 동시간대 방영하는 MBC <나혼자 산다>에서 자주 등장하는 에피소드다. 그런데 <나 혼자 산다>였으면, 동료 연예인을 살갑게 챙기는 김건모의 미담으로 끝났을 이야기가 아들을 반드시 결혼시켜야한다는 엄마들의 적극적인 욕망이 개입되는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김건모가 여자를 챙기려 갔으면 좋겠다는 설레발이 이어진다. 


허나 김건모가 찾아간 사람이 엄마의 바람과 다르게, 지상렬임이 밝혀진 순간, 스튜디오에서는 깊은 실망과 탄식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엄마들이 결혼할 생각이 없어보이는 아들에 대한 원망만 늘어놓는다면, 보는 시청자들만 괴로울 뿐이다. 그래서 <미운 우리 새끼>는 엄마들의 ‘결혼 타령’을 줄이는 대신, 나이에 비해서 철없어 보이는 아들 김건모의 행동에 혀를 끌끌 차면서도, 아들을 칭찬하고 그가 가진 장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김건모 엄마와 뒤늦게 날라리가 된 아들 박수홍의 일탈에 펄쩍뛰는 박수홍 엄마의 행동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결혼 안 하는 아들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그녀들 입장에서는 다소 이해가 안되는 일들을 벌이는 아들을 보고 격한 리액션을 하는 김건모 엄마와 박수홍 엄마의 맹활약 덕분에 <미운 우리 새끼>에서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은 김건모와 박수홍의 일상이다. 특히 박수홍, 허지웅, 토니안의 이야기는 한 주씩 돌아가면서 빠지는 반면, 김건모의 싱글 라이프는 매주 등장한다. 특히 지난 21일 방송 같은 경우에는, 그 어떤 출연자들보다 김건모의 이야기가 압도적으로 많이 다뤄지기도 했다. 


유달리 술을 좋아하고, 항상 손에 게임기를 놓지 않으며, 동성 후배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요리 실력까지 출중한 김건모의 일상 자체가 흥미롭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김건모 이야기만 유독 많이 등장 하는 것은 <미운 우리 새끼> 인기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한 김건모 엄마의 코멘트가 한 몫 한다. 




아들에 대해서 냉정한 평가를 내리다가도 은근슬쩍 김건모 자랑으로 이어지는 그녀의 예측불허 입담은 스튜디오를 뒤집어 놓는다. 신동엽과 서장훈의 다소 짖궃은 질문과 농담도 대범하게 맞받아치는 여유를 보이기도 한다. 나이를 앞세워 무작정 군림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수려한 말솜씨와 재치를 통해 신동엽과 서장훈을 쥐락펴락하는 김건모 엄마의 예능감은 연예인들의 사생활보다 더 흥미로운 연예인 엄마들의 수다를 이끌어낸다. 


어느 누구와 붙어놔도 말로서는 쉽게 지지 않을 것 같은 ‘센’ 엄마 캐릭터가 과연 김건모 엄마 그녀 자신이 진심으로 간절히 원하는 아들의 결혼에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미운 우리 새끼>에서 보여준 김건모 엄마의 타고난 입담과 예능감 덕분에 <미운 우리 새끼>가 큰 인기를 얻고 있고, MC 신동엽이 가진 유능한 진행력이 탄력받음은 물론 아들 김건모 또한 덩달아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다. <미운 우리 새끼> 방송 이후 박수홍의 TV출연과 연예 매체와의 인터뷰가 급격히 늘어난 것도 이와 같은 이치다. 김건모와 박수홍은 원래 유명한 연예인이고 각자의 자리에서 정상에 올라선 톱스타였지만, 엄마들 덕분에 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는 위치에 올라선 것이다. 




아들의 결혼을 간절히 바라는 엄마들의 욕망을 이루어주지는 않지만, 엄마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미운 우리 새끼>. 단언컨데, 올해 유난히 흉작만 많았던 SBS 예능 프로그램에서 그나마 자존심을 세워준 것은 <미운 우리 새끼> 뿐이며, 신인상 포함 그 이상의 상의 영광이 <미운 우리 새끼> 엄마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이제 엄마들이 만들어가는 이 프로그램의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지켜볼 뿐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너돌양

요즘 가장 핫한 예능으로 꼽히는 SBS <다시쓰는 육아일기!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운 우리 새끼>)는 엄마와 아들의 각기 다른 욕망을 대놓고 드러낸다. 아들이 어서 빨리 결혼을 하길 바라는 엄마와 보란듯이 결혼할 마음이 전혀 없음을 통보하는 아들의 관찰카메라는 불편하면서도 이질적인 재미를 안겨 준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보기 드물게 시청률 10%를 훌쩍 넘은 것은 것도 결혼 문제로 갈등을 빚는 엄마와 아들의 동상이몽을 솔직하게 다루었다는 것에 있다.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 출산, 육아를 포기하는 사람들에게 결혼은 예전 부모 세대처럼 필수가 아니라 선택, 즉 또다른 생존의 문제다. 이들에게 인간의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이며 더 나은 삶을 위한 기반이라고 믿었던 결혼과 출산은 오히려 그들의 불안한 미래를 가속화시키는 장애물로 여겨진다. 연예인으로서 큰 성공을 거두고, 그 덕분에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윤택한 삶을 누리고 있는 <미운 우리 새끼> 아들들이 결혼을 하지 않는 것은, 구태여 결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운 우리 새끼> 아들들이 싱글을 고집하는 이유는 제각각이다. 김건모 처럼 취미 생활이 다양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삶이 좋아서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겠고, 박수홍 같은 경우에는 지난날 부모님과 전 여자친구와의 갈등에서 받은 상처를 쉽게 극복하지 못하고, 결혼 자체를 부정한다. 


결혼 안하는 아들 때문에 속이 타는 엄마의 속을 아는지, 모르는지,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하는 아들 모두 지금으로서는 딱히 결혼 생각이 없어 보인다. 지난 30일 방송에서 지상렬, 김종민과 함께 소개팅을 나가는 김건모의 모습이 방영 되기도 했지만, 김건모 엄마가 그토록 원하는 결혼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미지수다. 여자를 만나기 위해 틈만나면 클럽으로 향하는 박수홍은 자신의 꿈은 이대로 나이들어 실버타운으로 향하는 것이라고 토로한다. 그래도 김건모, 박수홍보다 한창 어린 허지웅과 토니안은 이들 또한 40에 가까워지고 있음에도 불구, 결혼이 급해 보이지도 않고, 아주 깨끗하거나(허지웅) 아주 지저분하거나(토니안) 외에 <미운 우리 새끼>와 동시간대 방영하는 MBC <나 혼자 산다>의 싱글남들의 일상과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는다. 




그래서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나이도 많고, 아들을 결혼 시키겠다는 엄마들의 의지도 강한 김건모와 박수홍에게 대부분의 관심이 쏠린다. 심지어 <미운 우리 새끼>의 연출을 맡고 있는 곽승영PD는 김건모 엄마에게 김건모의 결혼을 프로그램 출연 공약으로 내세웠다고 하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러나 아들을 반드시 결혼 시키겠다는 엄마들의 의지가 강해질 수록, 결혼 생각이 전혀 없어보이고, 자신들의 의지를 엄마에게 관철시키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아들들의 소심한 반항이 더욱 두드러진다. 


어린 시절, 부모님이 고생했던 이야기를 털어놓으며, 부모님을 호강시켜드리는 것이 평생 소원이라고 말할 정도로 효성스럽지만, 정작 부모님이 간절히 원하는 결혼은 하지 않는 박수홍의 결혼관은 결연 하면서도 단호하다. 강한 부정이 강한 긍정 이기도 하지만, 친구들과 모일 때마다,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늘어놓는 박수홍의 모습은 오매불망 아들의 결혼을 고대하는 그의 엄마와 대비 되면서 강렬한 잔상을 남긴다. 




무슨 말을 할 때마다 기승전’결혼’으로 끝나버리는 엄마들의 의지가 돋보이긴 하지만, <미운 우리 새끼>는 엄마들이 원하는대로 그들의 자식을 결혼시키는 것에 그리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미운 우리 새끼>가 원하는 그림은 결혼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가진 엄마와 아들의 동상이몽이다. 그러면서 <미운 우리 새끼>는 엄마와 아들이 결혼을 두고 직접적으로 옥신각신 하는 장면도 보여주지 않는다. 대신, 부모님을 걱정하면서, 자신만의 싱글라이프를 관철 시키려는 효성스러운 아들(박수홍, 허지웅)이 감동을 자아낸다. 


여전히 <미운 우리 새끼> 엄마들은 아들의 결혼에 대한 미련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지만, 이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시청자들 상당수는 알고 있다. 혼자서도 잘 살고 있는 이들의 결혼이 결코 쉽지 않을 것임을. 그리고 적어도 먹고 사는데 아무런 지장없는 이들의 결혼은 그들의 엄마들만 가지는 심각한 고민일 뿐, 결혼을 하고 싶어도 경제적 이유 때문에 하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을.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결혼율과 출산율이 점점 최저로 치닫는 세태를 반영했음에도 불구, 그저 강건너 불구경 하듯이 보인다. 




결혼을 포기한 보통 사람들의 애환을 다룬 것이 아니라, 결혼은 그저 ‘선택’의 문제인 연예인들의 싱글라이프를 보여주기 때문에, 그 모습을 바라보는 엄마들의 한숨과 푸념은 철저히 예능적인 웃음과 볼거리로 치환된다. 사회적 문제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는 ‘비혼’을 전면으로 다루고 있음에도 마치 남의 이야기인것처럼 가볍게 예능으로 풀어낸다. 그래서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그럼에도 요즘 가장 뜨거운 예능으로 단숨에 자리잡은 <미운 우리 새끼>의 성공이 놀랍고도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나하고 직결된 문제도 마치 나하고 전혀 관련없는 것처럼 바라보게 되는 현실을 이토록 절묘하게 담아낸 예능이 또 있을까. 여러모로 재미있으면서도 흥미로운 <미운 우리 새끼>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너돌양

지난 7월 파일럿 방영 이후, 지난 26일부로 정규편성된 SBS <다시쓰는 육아일기!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운 우리 새끼>는 혼자 사는 연예인 아들 일상을 보고, 그들 각각의 어머니들이 코멘트를 남기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혼자 사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다룬다는 점에서 동시간대 MBC <나 혼자 산다>와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여기에 아들들의 생활을 솔직히 평가하는 어머니들의 중계가 펼쳐지면서, <미운 우리 새끼>는 기존에 없던 전혀 색다른 프로그램이 되어버린다. 




이 날 <미운 우리 새끼>에 등장한 연예인 아들들은 지난 파일럿에도 출연한 김건모, 허지웅, 그리고 정규편성 이후 새롭게 합류한 박수홍이다. 어머니들의 눈에, 그 나이 또래들이 으레 생각하는 결혼 적령기를 훌쩍 넘었음에도, 여전히 미혼인 아들은 그 자체로 못마땅하다. 연예인으로 대성공을 거둔 아들이 돈이 아쉬워서 결혼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어머니들은 여유롭게, 그리고 자기 방식대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아들들이 놀랍고도, 충격적이다. 


<나 혼자 산다>가 1인가구, 독신가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혼자 사는 연예인들의 일상을 리얼 다큐 형식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라면, <미운 우리 새끼>는 미혼인 자식이 하루라도 빨리 결혼을 해서, 가정을 이뤘으면 하는 어머니들의 적극적인 욕망을 투영시킨다. 그리고 자식들의 자유 분방한, 지독하리 만큼, 깔끔한 생활을 이해 못하는 어머니들의 솔직한 이야기가 오고가는 동안, 시청자들도 그들과 함께 맞장구 치면서, 화면 속 연예인들의 생활을 마음껏 ‘품평’한다. 




화면 속 자식들의 일상을 과감없이 평가하는 어머니들 때문에, <미운 우리 새끼>의 출연진들의 평소 생활 방식은 낱낱이 파헤쳐지고, 어머니들의 눈에 보이는 자식들의 독특한 행동들은 곧바로 그녀들의 깊은 한숨으로 피드백 된다. 그래서 <나 혼자 산다>에 나왔으면, 술 좋아하고, 남자 동료들과 어울려 놀기 좋아하고, 결벽증 때문에 깔끔하게 살고, TV보기 좋아하는 연예인의 일상으로 비추어졌을 장면들이,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어머니들의 근심 걱정을 유발하는 돌출 행동으로 다가온다. 


화면 속 자식들의 일상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던 어머니들은 방송 내내 아들들이 빨리 결혼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숨기지 않는다. 이건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한 어머니들 뿐만 아니라, 미혼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공통된 바람, 꿈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머니들의 간절한 바람과 달리, 그녀들의 아들들은 지금으로서는 결혼할 생각이 없어 보이며,  혼자서 재미있게 잘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싱글로서 자기 나름대로의 삶을 살고싶은 아들과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자식이 결혼하기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을 모두 담은 <미운 우리 새끼>는 서로 다른 생각과 라이프 스타일 때문에 충돌할 수밖에 없는 부모와 자식간의 간극을 보여 준다. 하지만 아들의 행동에 대한 어머니들의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강조하면서, 자식의 입장보다는 어머니들의 입장과 그녀들의 가치관을 더 크게 부각시킨다. 




혼자살고 있는 연예인들의 일상을 중계하고 있지만, 이를 측은하고, 때로는 못마땅하게 바라보는 어머니들의 시선을 더한 <미운 우리 새끼>는 어머니들의 솔직한 리액션 덕분에 리얼 다큐 예능과 스튜디오 예능이 가진 장점을 두루 가지게 된다. MBC <우리 결혼했어요>, SBS <자기야-백년손님> 또한 리얼 다큐 형식으로 촬영된 출연자들의 모습과, 이를 중계하는 스튜디오의 진행자들이 연이어 나오는 이원 구조를 취하고 있지만, 아들들의 행동에 격한 반응을 보이는 <미운 우리 새끼> 속 어머니들을 따라갈 수는 없다. 


아들이 살아가는 모습에 결코 쿨하지 못하는 엄마들과 그러거나 꿋꿋하게 자신들이 살고 싶은 삶을 영위할 아들들은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대척점을 찾을 수 있을까. 아직까지는 나날이 증가하는 독신 가구의 삶을 있는 그대로 봐주기 보다, 이를 걱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부모 세대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미운 우리 새끼>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너돌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