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나름가수다 꼼수 능가하는 박번복의 B.B.B

반응형


창업 정보 더보기 

드디어 <무한도전> 2011년을 마무리하는 축제 '나름가수다'가 문을 열었습니다. <무한도전>이 진행하는 또 다른 가요제에, 올 한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했던 <우리들의 일밤-나는가수다>를 패러디하였다고 알려져 더 큰 기대를 모았죠. 기존 가수들이 울고 갈 정도로 가요제에 발매되는 노래 다 선풍적인 인기 행진을 이어나갔던 무한도전인터라, 과연 서로 바꿔 부르는 무한도전 히트곡은 또 어떤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지 기대가 되구요. 


일단 형식은 <나는가수다> 식을 그대로 차용한 듯 합니다. 돌림판을 돌려 각자 부를 멤버들을 선택하고, 다시 돌림판의 화살이 가르키는대로 멤버들의 대표 히트곡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유재석은 노홍철, 박명수는 길, 정준하는 하하, 정형돈은 정준하, 길은 유재석, 노홍철은 정형돈, 하하는 박명수로 결정되었고, 어떤 가수가 선택되었느나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순간이었습니다. 마치 얼마 전 <나는가수다>에서 가수들이 죄다 김경호 노래를 기피했던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가수 선택뿐만 아니라, 어떤 노래를 선택받는가에 따라서 분위기는 다시 엇갈렸습니다. 정준하의 '영계백숙'을 걸린 정형돈은 올 한해 마지막에 제대로 액땜한다고 울상이었고, 반면 원하는 대로 알아서 '여름'을 선택받은 유재석은 "역시 될 놈은 뭐든지 다 되는구나."하면서 부러움을 사기도 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다들 자기가 선택받은 곡에 수긍하는 분위기 속에 유독 자신의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멤버가 있어 눈길을 끕니다. 그것도 김건모 재도전 논란으로 한동안 시끄러웠던 <나는가수다>에서 유일하게 재도전을 반대해 박수받았던 박명수가 무려 3번씩이나 번복을 하였습니다.

 



맨처음 리쌍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정인의 솔로곡 '사랑은'을 걸린 박명수는 '사랑은 언제나 영원하고~'노래를 부르면서 박명수를 놀리는 멤버들을 뒤로하고 다시 자기 마음대로 돌림판을 또 돌립니다. 그래도 또 '사랑은'이 나오자, 박명수는 '나름가수다'를 위해 모셔온 특급 게스트를 운운하면서 또다시 돌림판을 돌립니다. 만약에 돌려도 '사랑은'이 나오면 '운명'처럼 받아들이고 군말없이 그 노래를 부르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새로 걸린 노래는 박명수의 천적(?)으로 알려진 바다와 길의 듀엣곡 '나만 부를 수 있는 노래."였습니다. 역시나 바다의 솔로곡과 다름없는 노래인지라 박명수는 '더 좋은 무대를 위해서 어쩔 수 없다'라는 핑계로 무려 4번의 선택 기회를 받습니다. 

 



드디어 그가 원하는 '광대'가 나오고 박명수의 얼굴은 화색이 돌면서 희번덕거리면서 즐거워합니다. 하지만 <나는가수다>에서 그렇게 재도전은 안된다면서 원칙을 강조하다가, 정작 자신이 참가자 입장에서 있을 때는 '룰'을 어기고 세번의 번복을 행한 박명수를 보고 '박번복', '박꼼수'라는 뼈있는 별명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박번복 영어 첫자의 이니셜만 따 B.B.B라고도 손수 지어주기도 하였구요. 그럼에도 박명수는 가수로서 보다 좋은 노래를 들려주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면서 뻔뻔하다 싶을 정도로 자신의 번복을 합리화합니다. 오히려 "우리 정치판도 그렇지 않나. 말을 매번 바꾸고, 그걸 보고 자라서 그렇다 어떡하나. 한번만 기회를 달라."면서 당당해합니다. 

 


하긴 그 정치인들도 "더 나은 나라를 위해서. 국민들을 행복하기 위해서."를 운운하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면서 말을 바꾸고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하지요. 그러면서 상대편이나 힘없는 국민들이 사소한 질서와 룰을 어길 시에는 공정하지 못하다면서 잘못된 일이라면서 어떻게든 그 자리에 끌어 내리려고 분주합니다. 그야말로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가 합리화되는 윗물인터라 당연히 아랫물에게 깨끗함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르죠. 

 


우리 시청자들이 지난 <나는가수다> 김건모 재도전을 두고 격렬한 항의를 보낸 것은, 단순히 예능 차원의 재도전을 넘어, 우리가 당연시 여겼던 질서가 무너지는 현실에 대한 일종의 분노 표출이였는지도 모릅니다. 상대적으로 강자라는 지위를 이용해, 힘과 권력으로 자신들의 부조리를 정당화시키고, 그에 반기를 드는 정의로운 사람들을 어떻게해서든지 짓밟으려고 하는터라 어쩔 수 없이 수긍할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자신의 결과를 깨끗이 인정하지 못하고, 정해진 룰을 어긴 김건모에게 더 모진 소리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김건모는 물론이고 모두에게 상처로 남은 재도전 논란이 끝난 이후에도, 우리 사회는 여전히 김건모 재도전과는 게임도 안되는 엄청난 '번복'과 '꼼수'가 뻔뻔하다 싶을 정도로 만연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대부분의 사람의 눈에도 훤히 보이는데, 그걸 억지로 속이고 미화시키려는 자기 합리화에 이제 지쳐버릴대로 지쳐버린 사람들입니다. 

 


의도했던 바는 아니겠지만, 한 때 <나는가수다> 김건모 재도전을 반대해놓고, 그러면서 '나름가수다'에서는 무려 세번의 번복을 하면서도 정치인 탓으로 돌렸던 박명수는 뻔뻔함이 당당하게 판을 치는 세상에서 분노를 속으로 삭여야하는 시청자들에게 의미심장한 시사점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래도 박명수의 어이없는(?) 꼼수와 번복은 <무한도전>을 통해서 낱낱이 공개되었고, 공개적으로 '박번복'이란 별명으로 만천하의 지탄(?)을 제대로 받았습니다. 허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부분에서의 꼼수와 번복은 '모두를 위한 최선'이라면서 억지로 아름답게 포장되어 수많은 이들의 눈을 가리려고 합니다. 박명수의 계속 이어진 번복과 정치인을 운운하는 자기 합리화가 더욱 쓸쓸하게 다가오는 이유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