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오페라스타 대중 가수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색다른 즐거움

반응형




대중 가수로서 꽤 오랜 경험과 명성을 쌓았고 같은 음악이라고 하나, 대중 가요와 성악은 발성 자체가 다른 분야에요. 그 때문에 로커와 대중 가수로서는 실력자로 인정받아온 김종서가 고전할 수 밖에 없는, 반면에 아이돌 출신들이 자신들의 편견을 깨고 성악도로서의 자질을 어필할 수 있는. 그게 바로 tvN <오페라스타>가 가진 매력이죠. 


작년 <오페라스타> 시즌1이 전문적으로 성악을 배우지 않은 가수들도 성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엿보였다면, 확실히 시즌 2는 도전장을 낸 가수들의 수준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어요. 예상했던 것보다 김종서가 좀 아쉬웠긴 하였으나, 역시 강력한 우승 후보인 박기영이 낸 소리를 보면 아무리 노래 잘한다고 소문난 가수라고하나, 한달 남짓한 시간의 연습량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제법 훌륭한 성악가의 자태를 갖추었거든요. 

 


예상대로 잘했던 박기영, 더원, 박지윤에게는 좀 박한 심사평이 이어진 반면,  의외로 잘 한 이들에게는 후한 말들이 오갔다는 느낌도 지울 수 없어요. 하지만 오랫동안 최고의 성악가의 길을 걸어오면서, 원래 잘 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교만에 빠지지 않게 하고, 반면에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출연자에게는 자신감을 키워야함을 잘 알고들 있는 분들이니까요. 

지난 시즌도 참 괜찮았지만, 올해 시즌 2는 매회 1위를 예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부분 참가자들의 실력이 출중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으로 '아베 마리아'를 착실히 소화해낸 박기영씨에게 단연 1위를 주고 싶으나, 시청자 문자 투표와 인터넷 투표에 의해서 결정되는 이런 오디션 류 프로그램은 강력한 팬덤을  압도하는 실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생존 조차가 불투명해지는 게임이잖아요. 

 


다행히 아직까지는 첫번째 경연일뿐이고, 탈락자 1명만 정하는 시간이었터라, 살아남을 만한 출연자들이 모두 다음 라운드에 무난히 진출할 수 있었지만 향후 시간이 갈 수록, 점점 최종 우승을 향한 경쟁이 고조화될 수록 참가자가 가진 실력이 아닌 시청자의 문자, 인터넷 투표에 당락이 좌우된다면 말들도 좀 있을 것 같기도 해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상위권과 하위권이 명확하게 나뉜 지난 시즌과는 달리, 너무 잘하는 사람, 의외로 잘하는 사람, 다음회를 지켜봐야하는 사람으로 갈라지긴 했지만, 그래도 이번 시즌에서는 다들 다음 회에서 더 잘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이 엿보인다는거죠. 아직까지는 박기영이 안정적으로 잘 하긴 하지만, 다음 회에서는 목소리 자체로도 여심을 빨려들어가게하는 손호영이 한층 안정적인 발성까지 내면서 시청자는 물론 심사위원들의 압도적인 극찬을 받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든다는 거죠. 

 


또한 김종서가 시청자 투표 합산 결과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구제에서 만장일치로 다음 라운드 진출이 결정되었다는 것은 의외로 흥미롭게 다가오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논란이 좀 있을 듯 하지만, 워낙 전문적인 분야인터라 우리와는 판이하게 다를 수 있는 그들의 견해에 고개를 끄덕여야하는 상황. 그래서 시청자들이 <슈퍼스타k>나 <위대한 탄생>,<서바이벌 k팝 오디션>보다  심사위원들의 고유의 평가에 태클을 걸 수 없게 하는 것도, 이제는 서바이벌 오디션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심사가 주는 최대 묘미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도 어느정도는 잘 하지 않을까 기대했던 에이트 주희가 불과 1라운드에서 탈락하여 의외의 반전을 기록하긴 했지만, 에이트 주희뿐만 아니라 모든 참가자들이 사뭇 진지하게 최선을 다해 잘해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가 아닌가해요.

그동안 그들이 해왔던 다른 장르, 그리고 다들 같은 처음이란 출발 선상에서 도전하는 오디션. 비록 각각 출연자들이 쌓아온 기본기와 팬덤에 의해서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지만, 같은 시간 갈고 닦고, 당일 무대에서 보여준 그들의 음악만으로 다소 공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오디션이니까요.  

무엇보다도 
갑작스런 건강 악화에도, 다소 낯선 불어발음도 수천번 동영상을 반복하여, 아이돌에서 섹시하고도 매혹적인 여인으로의 성공적인 변신으로 큰 박수를 받은 다나. 한 때 '성인식'으로 신드롬적인 인기를 구사했으나 한동안 대중의 곁을 떠날 수 밖에 없었던 박지윤의 완벽한 귀환. 가수들이 기존의 그들의 본연의 모습을 버리고 정말 색다른 모습을 본다는 것만으로도 대중으로서는 큰 즐거움이 아닐까 싶네요. 큰 돈 들이지 않고 비교적 훌륭한 가곡과 오페라 아리아를 접할 수 있는 것은 덤이구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