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적도의 남자. 반전을 쥐고 있는 이재용의 소름끼치는 신들린 열연

반응형




그토록 가고 싶어했던 한국 최고의 명문대에 진학하게 되어서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이장일(임시완 분). 하지만 그것이 그간 15년간 자신을 그렇게 옮애왔던 피묻은 비극의 시초가 될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남자들의 우정, 야망, 배신을 다룬 정극답게, 요즘 드라마처럼 어머니들간의 이야기가 아닌, 자식 그리고 자기 자신을 끔찍이 생각한 나머지 인간이 지켜야할 도를 어긋나버린 아버지들이 정면에 나섰던 <적도의 남자> 2화입니다. 

 


아들의 장래를 위해서 하지 말았어야할 살인을 저질러버린 장일 아버지 용배(이원종 분). 처음에는 어떻게든 김선우(이현우 분) 양아버지 경필(이대연 분)을 살릴려고 했으나, 자신의 우발적 살인이 드러날까 전전긍긍하는 주인 진노식의 회유에 의해, 그의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이미 선우 양부는 죽었다고 판단, 진노식의 지시대로 선우 양부를 산에 암매장하려 했던 장일 아버지. 허나 이대로 선우를 두고 떠날 수 없었던 선우 양부가 기적적으로 깨어났고, 그냥 선우 양부를 살려둘 수 없었던 장일 아버지는 아예 선우 양부를 나무에 목을 매달아 버립니다. 

하지만 선우의 초등학교 동창 수미(박세영 분)의 아버지이자 선우와도 각별한 사이인 얼치기 박수무당 광춘(이재용 분)이 우연찮게 이 살인 사건을 목격하게 되었으나, 용배의 팔뚝의 상처 외에는 그의 얼굴을 제대로 보지는 못했습니다. 오랜 시간 고민한 끝에 아버지의 자살을 믿을 수 없는 선우에게 찾아가 아버지의 영혼을 위로하는 진혼굿을 열자고 제안합니다. 

 


한 때 연극판에서 박수무당 연기를 신명나게 잘해서, 그 이후 눈치로 대강 맞추는 얼치기 박수무당에 불과한 광춘. 그러나 숨죽이면서 용배의 경필 살해사건을 지켜보고 한 때 연극한 경험이 있던터라 굿자리에서 너무나도 실감나게 당시 상황을 재현합니다. 자신이 저질렀던 똑같은 상황에 경악한 장일 아버지는 그 자리를 즉시 떠나게 되고, 선우는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사람이 누구인지 자꾸만 광춘을 추궁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장일은 기어코 원하던 한국대 법대에 진학하게 되고, 이제 진노식의 머슴살이에서 해방되어 조그마한 횟집을 운영하게된 장일 아버지의 가게에 찾아간 광춘. 그런데 얼마 전 살인사건의 용의자와 똑같이 인두에 지진 흔적이 있는 용배의 팔뚝을 보고 그가 선우 양부를 죽인 범인임을 확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선우는 장일의 합격을 축하해주기 위해 횟집을 찾았고, 이 모습을 지켜본 광춘의 속은 더욱 애타게 됩니다. 

 


선우, 장일이 사는 동네로 이사온 첫날. 자신을 경계하는 장일의 야망서린 눈초리를 보고, 선우에게 장일과 어울리지 말라고 충고한 광춘. 아무리 얼치기 박수무당이라고 하나, 눈치 하나로 밥먹고 사는 인물이다보니, 자신을 위해서라면 가장 친한 친구와 연인마저 배신할 수 있는 장일의 속내를 누구보다 잘 간파한거죠. 거기에다가 장일은 선우 아버지를 죽인 용의자의 아들이다보니 그 누구보다 선우를 친아들 이상으로 아끼는 광춘으로서는 선우와 장일의 끝내 파국으로 치닫을 우정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이구요. 

결국 광춘의 직감대로 검사가 되어 선우 양부의 억울한 죽음을 풀어주겠다는 우정은 어디가고  다음 회 예고에서 자신과 아버지 때문에 각목으로 선우의 머리를 내치면서 배신을 예고한 장일.  자기 잘 되라고 결국 친구 아버지까지 죽인 살인자의 아들로 낙인을 스스로 찍으면서 고통스러운 삶을 이어나갈 장일과 영문도 모른 채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실명까지 당하면서까지 복수의 칼날을 겨눠야하는 선우.  두 어린 친구의 직접적인 잘못이 아니라, 아버지들 간에 얽히고 설킨 잔인한 연결고리가 자식들의 발목을 잡는 것 같아 더욱 보는 이들의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하지만 <적도의 남자>가 마냥 어둡거나 침울하지 않은 것은, 당장이라도 tv속에 들어가 정의의 이름으로 응징하고 싶을 정도인 김영철과, 이원종. 그리고 진짜 신들렸다 싶을 정도로 경필의 죽음을 그대로 재현한 이재용의 소름끼치는 명불허전 연기와, 눈을 호강케하는 훈훈한 비주얼에 어린 나이에도 비교적 복잡하고 한이 설어있는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소화하는 이현우와 임시완의 공이 가장 크지요. 

또한 매회 예상치 못하지만, 개연성은 있는 반전이 쏟아져 나오면서, 시간이 갈 수록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다음주를 기대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첫회에서는 진노식이 선우의 친부일 가능성을 높게 제기하면서도, 정작 2회에 들어서는 선우의 친부는 진노식이 아니라, 한 때 진노식의 약혼녀를 사랑했던 문태주(정호빈 분)이 될 수도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과연 진짜 선우의 친아버지는 누구인지 궁금증을 불러 일으킵니다. 

 


거기에다가 선우와 절친한 광춘이 선우의 아버지 진혼굿을 재현하면서, 이대로 진노식과 장일 아버지와 관련된 선우 양아버지 죽음이 허무하게 묻히지 않을 것이라는 복선을 제공한 김인영 작가의 예사롭지 않은 솜씨가 남자들간의 복수극에 이어 치밀한 미스테리까지 가미된 극의 흥미도를 더욱 높여줍니다. 
 

워낙 쟁쟁한 수목 드라마 대전에 요근래 보기드문 묵직한 정극에 이승기, 하지원, 박유천 만한 스타파워가 없어서 7.7%로 동시간대 최하위를 기록한 <적도의 남자>. 하지만 과연 드라마를 표면적인 시청률로 재단할 수 있을까요. 오늘날 엄태웅을 있게한 <부활>도 <내 이름은 김삼순> 때문에 한 자리 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좋은 드라마로 평가받고 있잖아요.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김영철, 이재용, 이원종, 정호빈, 이대연 등 명품 중견 연기자들의 묵직한 힘과 이현우, 임시완 신예들의 열연. 그리고 복잡한 내용임에도 기막힌 반전과 질질 끌지 않는 개연성있는 전개로 보는 이들에게 깊이있는 재미를 안겨주는 스토리. 거기에다가 불과 몇 초 안되는 실명연기만으로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키는 엄포스님까지 출연하니, 다음주를 기대해봐도 괜찮을 듯 하네요. 무엇보다도 신들린 무당연기로 시청자들의 소름 돋게한 이재용의 명연기는 오랫동안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