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1박2일 진정한 각시탈 주원. 진심으로 독도위해 눈물 흘린 감동적인 한마디

반응형




"이 마스크는 값싼 허영심이 아니라 자취를 감춰버린 여론을 상징하고, 또한 과거의 분노를 상기시켜 온갖 악행을 일삼으며 국민을 탄압하는 사악한 벌레들을 멸할 도구지."


영화 <브이 포 벤데타>에서 독재정권에 맞서 용감하게 싸우는 히어로 'V'는 강력한 국가 권력이 국민의 생활과 사상을 간섭하고 통제하는 전체주의를 거부합니다. 영화 속 독재정권이 영국을 장악하게된 배경은 다름아닌 '과거를 향한 분노'입니다. 독재정권의 입장을 국민들에게 세뇌시키는 '런던의 목소리'는 과거 세계 강대국으로서 영국을 농락했던 미국의 만행을 끊임없이 강조하며 강력한 영국을 만들기 위한 국민들의 희생과 복종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2012년 대한민국에서 과거 일본이 우리나라에서 저질렀던 만행에 대한 분노는 '과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입니다. 영화 <브이 포 벤데타>처럼 지배세력이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일본을 향한 분노를 상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일부 우익의 과거 일제시대를 애써 침묵, 미화하고자 움직임에 국민들이 반감을 느끼는 추세입니다. 불완전 광복을 맞고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난지 무려 6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대다수 국민들은 일본에게 유린당했던 과거를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자신들의 과거에 진심어린 반성과 사죄를 보여주지 않은 일본은 지금도 우리 영토 강탈 아욕을 보이고 있고 일본에 비해 국제 무대에서 힘이 미약한 이 나라는 독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의 계략에 속수무책 당할 수 밖에 없는 형국입니다. 뿐만 아니라 2차 세계 대전이 끝나자마자 잠시나마 나치에 협력했던 주요 인사를 처벌했던 프랑스와는 달리 여전히 대한민국은 일제세력에 협력한 친일파 후손들이 독립운동가를 제치고 대대손손 이 나라의 요직을 차지하는 등 사소한 친일청산의 의지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일본을 상대로 한 축구 경기에서 올림픽 동메달을 획득한 자축으로 벌인 박종우 선수 세레모니에 '독도'가 있다면서 동메달 시상식도 불참케하고, 자칫 박종우 선수의 메달을 박탈할 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수많은 국민들이 울분에 쌓여있는 지금. 과거 일제 시대를 배경으로 '각시탈'을 쓴 영웅이 조선인들을 괴롭히는 일본군에 맞서 싸운다는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해보일 정도입니다. 조선땅을 유린한 일본인들과 친일파 조선인을 응징하는 <각시탈>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는 수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일본'이란 존재 때문에 겪는 설움과 분노는 '과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2012년'에도 고스란히 진행 중인  '한'으로 맺혀있으니까요.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독도가 일본의 뜻대로 '분쟁지역화' 될지도 모른다는 침울한 분위기 속. 시기적절하게도 KBS 리얼버라이어티 <해피선데이-1박2일>은 분명 우리 땅임에도 우리 땅이라고 대놓고 자랑하지 못하는 독도를 찾아갑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들과 함께 독도 땅을 밟은 김승우와 주원은 독도를 보자마자 갑자기 쏟아지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눈물'을 쏟아냅니다. 그리고 막내 주원은 그동안 독도에 무심해온 자신을 반성하면서 말만 한국인일 뿐이지 그동안 독도를 위해서 뭘 했나 생각이 들었나."를 고백합니다. 





현재 주원은 드라마 <각시탈>에서 형의 바통을 이어 낮에는 일본 순사, 밤에는 각시탈로 조선인들을 괴롭히는 일본인들을 저격하는 2대 각시탈로 맹활약 중입니다. 참고로 <각시탈>은 드라마 측 주장에 따르면 항일 정신을 고조시킨다는 드라마 주제 때문에 수많은 한류 스타들이 고사하였다고 하여 방영 전부터 화제가 된 드라마입니다. 


하필이면 그 때 촬영 중 보조 출연자 사망사건에 대한 제대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던 문제가 커져, 연일 지속되는 한류 스타 운운 언론 플레이가 그닥 곱게 보여지진 않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원은 향후 한류 스타로 성공할 수 있는 재목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자신의 일본 진출에서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는 <각시탈>을 선택했고,  멋진 연기로서 요즘 학교 역사 시간보다 더 실감나게 일제시대 만행을 뼈저리게 일깨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드라마를 통해서 과거의 분노를 끄집어 내는데는 성공했으나, 현재 복잡하게 얽혀있는 한일관계는 단순히 '분노'에서만 그칠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은 우리 영토인 '독도'를 굳건히 지켜야하고 아직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위안부 문제도 일본 측의 정당한 사과와 보상을 받아내야합니다. 


하지만 교과서까지 왜곡시키며 자신들의 과거를 정당화하려는 일본을 제대로 상대하려면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분노만을 되새기는 것이 아닌 현재와 미래를 대응하기 위한 필수 전략입니다. 주원이 독도를 보고 눈물을 흘린 것은 <각시탈> 출연을 계기로 과거의 비극적인 역사가 되풀이 되어서는 안되는 절박함이 묻어나왔을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각시탈>에 출연함으로서 앞날이 창창한 배우 주원에게는 한류스타로 가는 지름길은 막혀버릴 지 몰라도, 대한민국 국민 문준원으로서 우리 영토의 소중함과 올바른 역사를 인식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을 지도 모릅니다. 


지금도 그칠 줄 모르는 <각시탈>의 출연 요청을 거절했던 익명의 한류스타들을 이간질시키는 노이즈 마케팅은 한숨을 자아내지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소신을 앞세워 드라마를 통해 지금도 이어지는 일본과 친일파 후손들의 농간에 국민의 울분을 대신 풀어주는 이 시대 <각시탈> 주원의 행보는 박수받아 마땅합니다. 진심으로 독도를 소중히 생각하는 주원의 뜨거운 눈물이 당연한 우리 땅이라고 잠시 소홀히 해왔던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입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