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승승장구 이영자. 강한 여자에 감춰진 여린 눈물 속 희망의 메시지

반응형






이유미. 있을 유, 아름다운 미. 이렇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을 가진 여성은 20대 초반 어느 날 개그맨으로 활동을 결심하면서 '이영자'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살기로 결심합니다. 


그 누구보다 여린 마음을 가진 소녀는 이름을 바꾸면서 자신의 원래 성격과 정반대의 모습으로 살아야했습니다. 이유미가 아닌 TV 속 개그우먼 이영자는 비교적 큰 체구와 목소리로 웬만한 남성 연예인들을 압도하는 장군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또한 전성기 당시 다소 많지 않음 나이에도 불구 남다른 체격 때문에 금촌댁네 사람들' 여러 시트콤을 통해 항상 꼬불거리는 파마에 몸빼바지를 입고, 남편과 아이를 거두는 억척스러운 이 시대 어머니 역할도 자주 했었죠. 







그녀의 다이어트를 둘러싼 논란으로 잠시 연예계를 떠나기 전, 이영자는 그 누구보다도 잘나가던 최고의 개그우먼이었습니다. 그동안 드라마, 코미디를 막론하고 이영자처럼 남자들을 신체적으로 휘어잡는 강한 여성 캐릭터가 흔치 않았기에 여타 여성 개그우먼들보다 각광을 많이 받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외향적으로 보여지는 '강한'이미지 때문에 실제 이유미를 알 턱이 없는 사람들은 화면 속 이영자를 보고, 오직 그 틀 안에서만 '이영자는 이런 사람일 것이다'라고 판단하기 시작했죠. 


대중들이 바라보는 이영자는 언제 어디서나 강하고, 목소리 크고, 그래서 남에게 결코 지지 않을 것 같은 억센 여장부였습니다. 그래서 개그우먼 이영자는 자신을 둘러싼 대중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전보다 더 강한 의지를 보여줘야했습니다. 전성기 시절 남의 말은 듣지 않는 '독불장군'으로 살아왔다는 과거 치부까지 서슴럼없이 털어놓는 그녀입니다. 그 당시 대한민국에서 최고로 잘나가는 개그우먼의 타이틀을 계속 유지하면서도 여자로서 예뻐보이고 싶다는 당연한 욕구. 그리고 이제는 몸이 아닌 말로 웃겨야한다는 강박관념이 결국 그녀 스스로를 지치게 한 것이지요. 


지금으로부터 46년 전 충남 아산 온양에 위치한 생선가게 딸로 태어난 이유미는 어릴 때 엄마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컸다는 컴플렉스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장사의 달인이었던 유미의 엄마는 유미보다 아버지와 오빠에게 더 깊은 애정을 쏟으셨고, 자연스레 어린 유미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 지독한 생선냄새보다 엄마의 냉담과 무관심이 빚어낸 상처가 몸에 깊숙이 베이곤 하였습니다. 





학력고사라는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는 딸에게 생선 배달을 시키던 어머니에게, 어른이 된 유미는 아직 서운한 마음을 감추지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집안의 기둥인 자신이 무너지면 가족들이 힘들어하기에 아무리 힘들어도 다시 오뚝이처럼 일어나 먼저 웃어보이는 영자가 된 유미입니다. 


그런데 더 크게 웃어보아도 어릴 적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해 결핍되었던 낮은 자존감은 쉽게 채워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영자는 아직까지도 누군가가가 자신에게 잘해준다면 어색함이 앞선다고 합니다. 






자존감은 낮고 자존심은 높은 탓에 어느 누구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받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죠. 이젠 부모님이 줬던 삶을 끝내고 벗어나야 하는 내 삶인데 아직도 그게 남아 있는 것 같다"며 참았던 눈물을 흘리고 시녀병이 있다는 이영자의 슬픈 고백이 많은 시청자들의 탄식을 자아내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지난 1일 방영한 KBS <승승장구-이영자 편>에 몰래 온 손님으로 출연한 김숙과 권진영은 실제 이유미를 두고 강해보이는 이영자와 달리 눈물 많고 마음 여린 천상여자라고 증언하였습니다. 틈만 나면 2008년 세상을 뜬 친구 고 최진실의 자식인 환희와 준희에게 큰 버팀목이 되어주는 좋은 이모가 되어주는 이영자이기도 합니다. 지난 10년 전 본의아니게 대중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연예계를 떠나야하는 일도 있었지만, 오히려 이영자는 자신이 잘나서 잘된 게 아니라는 착각을 절실히 깨어준 혹독한 시련기가 고마웠다고 합니다.  만약 계속 최고의 개그우먼으로 승승장구하였다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위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도 없이 성공을 향해 내달리는 괴물이 되었을 것이라구요. 





마지막 자신에게 보내는 편지 시간에, 이영자는 자신을 두고 실패하고 자신감이 떨어져 좋다고 고백합니다. 앞으로 너의 삶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메시지도 있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연예계를 떠나게 되었지만 자신의 지난 인생을 돌아보는 반성의 기회를 통해 이전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다시 대중들의 곁에 돌아올 수 있었던 이영자는 말년에 송중기같은 멋진 남자 만나 끝까지 럭키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재치있는 마무리로 의도하지 않은 실패와 기회 부족으로 낙담하고 있는 대중들을 위로합니다. 


한 때 머리로, 말로 웃기고 싶었지만 이제는 몸으로 웃기고 싶다는 이영자. 하지만 이영자처럼 머리, 마음, 몸 전체로 웃음을 넘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개그우먼은 흔치 않습니다. 어떻게 표현할 줄 몰라, 때로는 거친 말을 하기도 했지만, 속정은 많았던 우리 부모님들처럼 넓은 가슴으로 남다른 고민으로 끙끙 앓고 있는 상담자까지 안아줄 수 있는 이는 이영자뿐이니까요. 





그녀는 자기 스스로 자존감이 낮고, 자존심이 높다고 고백하지만, 어린 시절 가족에게 받은 상처를 뒤로하고, 가족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오랜 친구였던 고 최진실의 아이들을 지금까지도 따뜻한 사랑으로 챙겨주는 이영자야말로 누군가에게 진실한 사랑을 받을 자격 충분하다고 보네요. 꼭 이유미씨 바람대로 조만간 송중기처럼 멋진 남자 만나 행복하시고, 오랜 세월 대중들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웃음 안겨주는 개그우먼으로 남아주시길 기원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