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테이크 쉘터. 불안이라는 폭풍과 맞서는 한 남자의 이야기

반응형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꿈에서 거대한 폭풍을 목격한 이후, 커티스(마이클 새넌 분)의 삶은 점점 피폐해진다. 매일 밤 커티스를 찾아와 괴롭히는 악몽의 강도는 점점 심해지고, 전문 상담사에게 치료를 받아보지만 커티스의 불안증은 커져만 간다. 곧 있으면 폭풍이 몰아칠 것이라고 믿는 커티스는 주위 사람들의 싸늘한 외면에도 가족을 지키겠다는 일념 하에 커다란 방공호(대피소)를 짓는데 몰두한다. 그리고 진짜 폭풍이 오던 날, 커티스는 자신이 정성스레 만든 방공호에 가족들을 대피시키는데 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었다. 





영화 <테이크 쉘터>의 주인공 커티스는 극도의 정신 불안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는 폭풍이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모든 것을 앗아갈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으며, 그 외 꿈 속에서 자신을 괴롭힌 현실의 모든 것을 피하고 거부하는 이상증세를 보인다. 


당연히 주위 사람들은 커티스의 '이상증세'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결국 불안증 때문에 생업도 소홀히 한 채, 방공호 작업에만 몰두하던 커티스는 끝내 다니던 직장에서 해고 당하고, 언어 장애를 앓고 있는 딸을 치료할 수 있는 건강보험도 해지될 위기에 처했다. 그럼에도 커티스의 아내 사만다(제시카 채스테인 분)은 묵묵히 남편 곁을 지키고, 그가 폭풍을 뚫고 다시 세상 속에 우뚝 설 수 있게 큰 힘이 되어준다. 





악몽을 꾸기 전까지, 커티스는 사만다의 남편이자, 딸 해나의 아빠로 착실하게 살아온 성실한 가장이었다.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정신병 유전을 극복하고, 그럭저럭 집안을 잘 꾸려온 남자가 되기 위한 커티스의 강박관념이 끝내 '폭풍'이란 큰 화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커티스 포함 현재를 살고있는 사람들은 불안하고 위태롭다. 언제 우리가 사는 곳을 덮칠지 모르는 자연 재해에서부터 전쟁, 교통사고, 강도 등 우리들의 목숨과 재산을 노리는 위협은 언제든지 도사리고 있다. <테이크 쉘터> 포함 단 세편의 영화로 향후 미국을 대표할 차세대 거장으로 주목받는 제프 니콜스 감독이 주목한 지점이 바로 이 '심리적 불안감'이다. 





<테이크 쉘터>에서 폭풍은 커티스를 불안하게 하는 요소이자, 동시에 미래에 대한 공포와 불안으로 가득찬 커티스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폭풍에 사로잡힌 커티스는, 폭풍에 대한 두려움에 생업도 포기한채, 방공호 안에만 갇혀있으려고 한다. 


폭풍 앞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하는 커티스를 일으켜 세운 것은, 커티스의 아내 사만다의 힘이다. 사만다는 남편을 단순 쉽게 병을 이겨낼 수 없는 정신 이상자가 아닌 위협을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는 의지력있는 인간으로 바라본다. 아내의 끊임없는 격려와 응원 덕분에 커티스는 가까스로 방공호의 문을 열고 세상 밖으로 나온다. 커티스의 예상과 달리, 폭풍우가 휩쓸고 간 세상은 여전히 시계가 돌아가는 평범한 일상이다. 





예상치 못한 전개와 결말이 잔잔한 충격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거대한 폭풍이 마을을 휩쓰고 지나간들, 또 다른 폭풍이 또 다시 위협하는게 우리가 사는 세상의 이치다. 하지만 인간은 그럼에도 끊임없이 다가오는 폭풍에서 살아남아야한다. 


끊임없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안고 살아가야하는 현재의 인류의 공포심리를, 마이클 새넌, 제시카 채스테인 등 명배우들의 연기와 섬세하고도 날카로운 연출력을 통해 잔잔하면서도 실감나게 그려낸 수작 중의 수작이다. 


한 줄 평: 끊임없는 불안 속에서도 살아야하는 우리들. 그게 바로 세상의 이치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