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위대한 개츠비. 화려한 영상미가 빚어낸 고전의 완벽한 재해석

반응형





KBS <세상 어디에도 없을 착한 남자>, SBS <야왕> 등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쓸개까지 바쳤지만, 결국 비참하게 버림받는 순정남의 원조 개츠비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몸을 빌려 다시 우리 곁에 돌아왔다. 





1996년 세기의 러브스토리 <로미오와 줄리엣>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라는 세기의 꽃미남 스타를 배출한 바즈 루어만 감독은 17년 만에 디카프리오와 다시 손을 잡으며, 20세기 미국 문학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를 스크린을 통해 펼쳐 보인다. 


스포츠카가 거리를 누비던 바즈 루어만의 <로미오와 줄리엣>과 달리, <위대한 개츠비>는 원작의 1920년대 미국 뉴욕 후반 시대적 배경 고증에 비교적 충실한 편이다. 


그럼에도 <위대한 개츠비>의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는 개츠비의 저택에서의 파티 장면을 보면, 1920년대 풍경이 아니라, 2013년 유명 테마파크에서 개최하는 축제를 보는 것 같다. 





파티 장면 이외에도 화면 속 곳곳에 보여 지는 바즈 루어만 감독 특유의 화려한 영상미 구현은 140분에 가까운 러닝타임 압박에도 불구, 전혀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바즈 루어만의 <위대한 개츠비>는 단순히 웅장한 스케일과 화려한 비주얼로만 승부하는 껍데기만 요란한 범작이 아니다.  


대공황이 오기 직전, 유례없는 호황을 맞았던 미국 뉴욕에서 유일하게 밝게 반짝이는 등불과 같았던 제이 개츠비는 5년 전 자신을 떠난 데이지(캐리 멀리건 분)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진 세상 어디에도 없는 멋진 남자였다. 모든 것을 다 갖춘 자수성가의 왕자님 이였지만, 오직 한 여자만 사랑했던 개츠비는 수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훔칠 만한 이상형이자, 후세의 수많은 작품들의 롤모델로 추앙받는 최고의 극적 캐릭터이기도 하다. 


눈이 부실 정도로 아름다운 개츠비 저택 뒤에 숨겨진, 개츠비의 고뇌와 사랑. 당시 부패한 미국 상류 사회와 물질주의 열망을 극적으로 비트는 바즈 루어만의 스토리텔링은 한 세기를 풍미한 위대한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메시지를 충분히 살려낸다. 너무나도 유명한 원작 소설을 영화화하였지만, 그럼에도 영화가 끝나는 순간까지 조마조마하면서 개츠비의 최후를 지켜보게 하는 서스펜스는 <로미오와 줄리엣> 때보다 한층 진화된 듯하다.  



 




원작 소설을 본 관객들에게는 다시 한 번 원작의 깊이를 음미할 수 있고, 소설을 읽지 않은 관객들에게는 20세기가 낳은 최고의 스토리를 만날 수 있는 또 하나의 위대한 명작이 탄생했다. 5월 16일 개봉.


한 줄 평: 레오나르도의 연기와 바즈 루어만의 감각이 새롭게 숨결을 불러일으킨 시대의 고전 ★★★★


*2박3일 영화 촬영 다녀옵니다. 이웃분들에게 양해 말씀 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