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배우만 돋보인 MBC 연예대상 2015. 복면가왕, 마리텔은 어디로 갔나고 전해라

반응형

지난 29일 방영한 MBC <2015 MBC 연예대상>의 대상은 예상대로 김구라에게 돌아갔다. 김구라가 <라디오스타>를 제외하고,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메인MC로서 중량감을 보여줬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지만, 그래도 <일밤-복면가왕>, <마이리틀텔레비전>(이하 <마리텔>) 등 그가 출연한 모든 프로그램이 대박을 터트렸고, 올 한해 열심히 활동한 예능인이라는 것에서는 이견은 없는 부분이다. 





비록 지난 해에 이어 대상을 수상 하지는 못했지만, 10년 이상 <무한도전>을 이끌어 왔고, SBS <런닝맨>을 통해 중화권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으로 종편진출에도 성공한 유재석은 이미 방송사에서 주는 대상을 뛰어넘는 자타공인 최고의 예능인이다. 


하지만 네티즌 여론과 실제 여론이 다소 다르다고 한들, <2015 MBC 연예대상>은 그 온도차에 상당한 괴리감을 보여주었다. 바로 올 한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복면가왕>, <마리텔>이 상대적으로 소홀한 대접을 받았다는 점이다. 두 프로그램에 모두 출연한 김구라가 대상을 받고, <복면가왕>에서 무대 진행을 이끄는 김성주가 최우수상을 받았으니. 그래도 <복면가왕>, <마리텔> 모두 챙겨준 것이 아니라고 볼 수 있지만, 이 날의 주인공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을 수상한 10년 저력 <무한도전>도 아니요, 예능계의 새로운 신성 <복면가왕>, <마리텔>도 아니었다. <우리 결혼했어요>, <일밤-진짜 사나이>,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배우들이었다. 


배우들이 예능 프로그램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차승원, 유해진, 이서진, 최지우,김주혁, 차태현 등 유명 배우들도 앞다투어 예능에 고정 출연하는 세상이다. 그리고 송지효, 이광수는 <런닝맨>을 통해 한류스타로 발돋움하였다. 이번주 방영 예정인 tvN <꽃보다 청춘-아이슬란드 편>은 출연자 4명 모두 배우다. 


그런데 문제는 '2015 MBC 연예대상'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등 굵직한 상을 수상한 배우 대부분이 차승원, 유해진,이서진, 최지우, 김주혁, 차태현, 송지효, 이광수 만큼의 존재감은 고사하고, 과연 큰 상을 받을 만큼의 프로그램 시청률을 견인한 예능 출연자로서 역할을 다 했느냐는 점이다. 출연 여배우들이 대부분 주요 부문 상을 독식한 <진짜사나이-여군특집3>은 '여군'이라는 특정 상 시청률은 높았지만, 이전의 여군 특집들에 비해서 화제성이 높지도 않았고, 오히려 방영 내내 크고 작은 논란만 이어졌던 의문의 특집으로 남았다. <런닝맨>처럼 이제 더 이상 한국이 아니라 해외를 겨냥한다고 하지만, 한국에서의 시청률과 화제도는 예전만 못한 <우리 결혼했어요> 밀어주기는 여전했다. 





신인상, 뉴스타상, 특별상 등을 수상했지만, <마리텔>이 주요 부문의 상을 받지 못한 것은, 오늘날 <마리텔>을 있게한 일등공신 백종원이 MBC 포함 모든 방송국에서 주는 상을 거절했기 때문이다. <마리텔>, tvN <집밥 백선생>,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으로 그 어떤 연예인보다 활발하게 방송 활동에 임하고, 또 맡은 프로그램 모두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 백종원이 스스로를 정의하는 포지션은 예능인이 아니라 방송에 출연하는 요리 연구가 겸 사업가이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기여한 이는 백종원이라고 해도, 백종원이 떠난 이후에도 <마리텔>이 꾸준히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될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해온 출연자는 모르모트PD, 권해봄이었다. <마리텔> 뿐만 아니라, 올 한해 MBC 전체 예능 프로그램만 해도 가장 괄목할 만한 재미를 안겨준 이는 모르모트PD였다. 


그가 연예인이 아니라 MBC 소속 직원이기 때문에, 신인상, 우수상 등을 줄 수는 없다고 해도, 인기상, 특별상 정도는 주었어야 한다. 하지만 직원이라는 이유로 그 어떠한 상을 받지 못했던 모르모트PD는 그렇게 2015 MBC 연예대상의 진정한 무관의 제왕으로 남았다. 





MBC에 의해 올 한해 방송국을 빛낸 예능인으로 상을 받은 이보다 그렇지 않은 이들이 더 돋보이게 된 '2015 MBC 연예대상'는 그렇게 막을 내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