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안투라지. 조진웅의 열연으로도 막을 수 없었던 반토막 시청률에는 이유가 있다

반응형

지난 4일 첫 방영한 <안투라지>에 대한 tvN의 기대는 높은 편이었다. 조진웅, 서강준, 이광수, 이동휘, 박정민 등 주요 캐스팅을 마침과 동시에, 홍보에 들어간 <안투라지>는 이후 박찬욱 감독, 하정우, 김태리, 강하늘 등 화려한 카메오 출연 알림으로 끊임없이 드라마의 제작을 알려왔다. 지난 10월 열린 tvN10 어워즈에서 연기 대상을 수상한 배우 조진웅에 대한 기대도 컸지만, 미드를 원작으로 성공을 거둔 <굿와이프>가 남긴 좋은 선례도 있었기 때문에, 시즌8까지 제작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동명 원작 미드를 리메이크한 <안투라지> 또한 잘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안투라지>가 본방영 하기 앞선, 지난 28일 <안투라지:더 비기닝>이라는 프로그램까지 만들면서, 적극적으로 드라마 시작을 알렸건만, 지난 4일 첫 방송의 시청률은 2.264%(닐슨코리아 기준)에 그쳤다. 그래도 <응답하라 1988>, <시그널>에 이어 tvN 드라마 중에서 올해 세번째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또 오해영>의 1회 시청률(2.059%, 닐슨코리아 기준)보다 높다고 위안을 삼을 수 있지만, 문제는 지난 5일 방영한 2회 시청률이다. 1.162%로 반토막난 시청률. 아무리, 그 어느 시간대보다 볼게 많은 금, 토 심야시간이고, 케이블에서 방영한다고 한들, 조진웅, 서강준, 이광수, 이동휘, 박정민의 이름값에 비하면 심심하기 그지없다. 


원래 토요일이 나들이객이 많고, 특히 지난 5일은 가을 정취를 즐기려 여행을 떠난 사람들과, 전국 각지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 집회가 대규모로 열렸기 때문에, 이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1회 만에 반토막난 시청률을 설명할 수 있겠다. 하지만 시청률과 별개로, <안투라지>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상당히 미지근하다. 


단적인 예로, <안투라지>와 비슷한 2%대의 시청률로 시작한 <또 오해영>은 3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이 시대 싱글녀들을 위한 현실적인 로맨스 드라마라는 호평을 얻으며, 시청률 또한 서서히 탄력을 받게 된다. 지상파 수목 드라마이기 때문에, <안투라지>보다는 당연히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동시간대 꼴찌였다가 역주행의 기적을 탄생한 MBC <쇼핑왕 루이>의 첫회도 처음에 오글거린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는 재미있다는 평이 앞섰다. 




허나 <안투라지>는 박찬욱 감독, 하정우, 마마무 등 카메오만 빛났지, 정작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의 전개가 산만하고 엉성하다는 편이다. 노골적인 성적 묘사가 가득했던 원작과는 달리, 15세 관람가에 수위를 맞추다보니 화끈하지도, 그렇다고 감각적이지도 못한 어정쩡함만 남았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그나마 위안을 삼을 것은, tvN10 어워즈 연기대상에 빛나는 조진웅인데, <시그널>만큼 연출과 스토리가 뒷받침되지 못하니 그의 연기가 유독 빛을 바래는 아쉬움이 남는다. 


미드 원작처럼 <안투라지>는 한국 연예계를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극중 스타로 등장하는 차영빈(서강준 분)의 화려한 일상을 통해 감각적인 문화와 트렌드를 보여주고, 연예계의 화려한 단면 뿐만 아니라 그 이면을 실랄하게 드러내고자 한다. 그런데 산만한 전개에 대한 아쉬움을 차치하더라도, 과연 연예인과 연예계 종사자들의 이야기가 한국 시청자들의 당기게 하는지 의문이 든다. 




물론 한국의 수많은 사람들이 연예계 뉴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진짜 연예계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그럴싸하게 꾸며 놓은 가상의 연예계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별개의 영역이다. 아무리 리얼리티를 최대한 살렸다고 한들, 시청자들에게 <안투라지>는 그저 연예계를 소재로한 드라마일 뿐이다. 그렇다면, 시청자들의 호응을 높일 수 있는, 공감대가 필요한데 이태임과 클라라로 대표되는 선정적인 장면들만 눈에 띄는 <안투라지>의 1,2회는 그조차 여의치 않는다. 


<안투라지> 제작진 측은 주요 등장인물이 가진 캐릭터 소개에 많은 분량을 할애 했던 1, 2회 와는 달리 3회부터는 본격적인 스토리가 시작되니, 이제 첫 발을 디딘 드라마에 대한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실제로 1회보다는 2회가 한층 안정적인 전개를 보여주었고, 향후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인물들의 대사를 씹어먹는다고 지적받은 배경음악은 편집과정에서 조절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종사하는 남자들의 우정이라는 보편적인 소재도 다룬다고 한들, 결국은 연예계에서 벌어지는 유쾌한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하는 <안투라지>가 바다 건너 알맹이만 쏙 빠진 낯선 정서로 시청자들을 설득시킬 수 있을까. 특히나 지금처럼 ‘최순실 정국’이 모든 이슈를 삼키고, 최근까지 ‘문화계 황태자’로 불리던 차은택과 관련된 비리 의혹이 지탄을 받고 있고, 최순실과 함께 또다른 비선실세로 지목받는 최순실 언니 최순득, 그리고 최순득의 딸 장시호와의 친분으로 각종 국제 행사 출연에 특혜를 받았다고 지목받은 연예인들이 소문을 일축하는 모습이 더 드라마 같은 현실에서는 화려한 연예계의 선정적인 이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돌리기 에는 역부족이다. 부디, 조진웅, 이동휘, 박정민 등 뛰어난 연기력을 가진 배우들의 재능이 헛되이 되지않게 3회부터는 나아지기를. tvN <안투라지>는 매주 금,토 오후 11시에 방영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