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전망대

노회찬과 진보신당의 위기와 민노당의 부활?

반응형


어쩌다가 약간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었으나, 여전히 반민노당, 반민주노총, 반전교조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누구들처럼 그들이 대한민국을 망치고있고, 그러므로 해체해야한다는 생각은 전혀ㅡㅡ;) 그래도 노회찬이란 정치인은 좋게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이번에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후보에 한명숙, 유시민이 나오지 않았더라면, 전 노회찬, 심상정을 지지할려고했습니다. 이번 경기도 부재자 투표하는 와중에서도 유시민과 심상정 중에서 한참을 고민했었으니까요.


지방선거를 앞두고 며칠 전 경기도지사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가 사퇴했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전 노회찬도 사퇴를 하는 줄 알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한명숙보다 노회찬의 능력을 높이 샀지만, 일단 지지도를 보면 그래도 한명숙이 더 우위였기 때문에, 한명숙, 노회찬이 단일화를 한다면, 일부 노회찬 지지자들 말대로 노회찬으로 하는게 아니라, 한명숙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였으니까요.

하지만, 심상정보다 지지율이 더 낮았던 노회찬은 끝내 단일화를 하지 않았고, 무사히 완주를 했습니다. 결과를 떠나서, 보수적인 색채가 강한 서울시에서 진보성향 후보로서 선거를 마친거에 박수를 보내기는 커녕, 오히려 그 완주때문에 범진보세력(?)으로 부터 몰매를 맞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번 한명숙의 패배 주요원인으로 강남3구의 몰표 다음으로 노회찬의 단일화 실패라는 지적이 있을 정도니까요.

그러나 지난 2007년 대선 패배이후, 민노당에서 유력정치인이였던 노회찬,심상정의 이탈 이후 최대 위기에 빠졌고, 급기야 당사까지 털렸던 민노당은 오히려 야권단일화의 주역으로 큰 박수를 받고있고, 아울러 인천 동구청장을 포함, 전국에서 광역,기초의원을 그것도 대구에서 당선자가 나올 정도의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사실 노회찬이 끝까지 한명숙 후보와 단일화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야권연대도 중요하지만, 노회찬과 한명숙은 어찌보면 물과 기름 사이일 수도 있겠고, 그나마 노회찬이 끝까지 완주를 해서 토론회를 참석했기 때문에, 한명숙 후보의 부족한 토론에 방패막이 역할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지지자들은 단일화를 하더라도, 노회찬으로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컸기 때문에, 노회찬 역시 그들을 기반으로하는 정치인인지라 자신의 지지자들의 의견을 무시할 수는 없었겠죠.

하지만, 그 완주때문에, 진보적인 정치인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호감도가 높았고, 심지어 친노계열 지지자들도 호감을 표시했던 노회찬은 이제 조선일보 90주년 축하파티 참석과 연결지어 한나라당 이중대가 아니라는 의혹까지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실, 전 이번 지방선거 이전에 노회찬의 조선일보 축하연 참석에 약간 실망한 적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와 친분이 있는 연예인의 말대로 건전한 보수와 대화가 가능한 진보적인 정치인이라고 생각했기에(물론 조선일보가 건전한 보수라고 하기에는 좀) 무엇보다도 대화와 소통을 중시하는 진보인으로서 할 수 없이 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역시도 일단 이번 서울시장선거는 인물도 인물이지만, 야권연대가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한명숙과 단일화 실패가 여러모로 아쉽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한명숙은 낙선을 했고, 그에 대한 분풀이는 고스란히 노회찬과 진보신당 몫이 되었습니다. 급기야 후보 사퇴라는 큰 희생을 한 심상정도 선관위가 투표용지에 그녀의 이름에 사퇴 표시를 안한지라 그 표가 고스란히 무효표가 되어, 조금더 일찍하지 않았나는 비판까지 받고 있습니다.

만약에 한명숙이 당선되었다면 한명숙 노회찬간의 단일화 실패에 대해서는 몇몇 소리가 있었지만, 지금과 같이 크게 몰매를 맞지 않았겠지요. 하지만, 수도권 기초단체자치장을 석권하고도, 광역단체자치장 2곳을 빼앗긴지라 한명숙 노회찬 단일화 실패가 여러모로 아쉽기는 합니다. 특히나 선관위의 방해공작 의혹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교육감에 곽노현이 당선된 터라 한명숙 지지자들을 비롯한 범 진보세력의 아쉬움은 더욱 클 수 밖에 없었죠.

그러나 예년보다 높아졌다고하나, 55.4%투표율로 과연 우리들이 노회찬에게만 책임전가를 할 수 있을까요? 어쩌면 노회찬의 지지자들이 한명숙으로의 단일화를 반대한 것도, 노회찬이 안될거 뻔히 알아도, 한명숙이 당선이 간당간당한 것을 알아도 노회찬을 뽑은 것은, 그들의 시선으로 바라봤을 땐 한명숙보다는 노회찬이 서울시장에 더 적합했고, 또 노회찬이 끝까지 완주할 수 밖에 없는 정당한 이유가 있었겠죠.

하지만, 노회찬의 완주를 이해는 하면서도 그에게 섭섭한 감정을 느끼는 건 어쩔 수 없는가봅니다. 반면에, 노회찬, 심상정이 나간 후 강기갑, 이정희를 중심으로 기존의 진짜 서민들이 봤을 때는 귀족노동자들만을 위하는 것 같은 정당에서 벗어나 조금더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이미지로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민주노동당은 활짝 웃고있네요. 이런 질문하면 돌맞을 줄 뻔히 알고있으나,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어느 정당도 지지하지 않는 사람으로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도대체 진보신당과 지금 강기갑과 이정희가 이끄는 민주노동당과의 차이는 뭔가요?
r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