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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전망대

무도와 일밤. 공익예능을 다루는 결정적인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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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밀리언 달러 베이비'편을 한줄로 요약하자면 '무한도전. 잠시 김영희 일밤화하다' 이다.

솔직히 말해서 이번 무도는 밀리언 달러 베이비를 하기 이전 쩌바타가 아니였으면 큰 웃음을 펑펑 터트려야하는 예능으로서는 다소 꽝이였다. 하지만 이상하게 무도의 공익 예능은 일밤을 보면서 느끼던 불편함도 전혀 없었고, 지루함도 느끼지 않았다.

분명 무도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 나왔던 두 소녀 복서들도 그동안 일밤 '단비'에 출연했던 무수한 출연자들처럼 방송사나 시청자들의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들을 클로즈업 하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었다.

무한도전은 김영희표 일밤과는 달리 전격적으로 공익 예능을 다루는 버라이어티는 아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주제를 다루는 종합선물세트인지라 간간히 공익과 감동을 위주로 하는 소재를 다루기도 한다. 그러나 김태호 PD는 일밤에서처럼 억지로 슬픈 장면을 들추어내지 않는다. 지난 벼농사 특집에서도 그 당시 수많은 농민들은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 논밭을 갈아 엎었지만, 김태호 PD는 그런 장면을 애써 담아내지는 않았다. 대신 무한도전 멤버들과 그들이 친구들이 묵묵히 그동안 농사지었던 소중한 벼들을 추수하는 장면을 내보냈고, 출하하는 쌀들의 이름을 '뭥미'라고 지어낼 뿐이었다. 딱 그런 장면들 뿐이였지만, 시청자들은 '벼농사 특집'을 보고 농사라는게 얼마나 힘든 것인지, 쌀 한 톨도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똑같은 공익 예능을 표방한다고 하더라도 무도와 일밤은 결정적으로 다르다. 이처럼 무도는 간접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의도를 제대로 '어필'하지만, 일밤은 직접적으로 시청자들이 애써 외면하고 싶은 걸 보여준다.



'밀리언 달러 베이비'편의 주인공 최현미 선수의 사연을 다루는데도, 무도는 개그우먼 김미화의 입을 통해서 최현미 선수가 탈북해서 어렵게 운동하고 있는 세계 챔피언이라는 사실만 말했을 뿐. 그녀가 그동안 어떻게 힘들게 살아왔는지는 시청자들에게 보여주지 않았다. 그건 눈에 보이지 않아도, 그 소녀가 탈북자 출신에 스폰서 하나 없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그 소녀가 북한에서 키가 크다는 이유로 '길거리 캐스팅' 됬다는 다소 재치있는 답변을 유도해낸다음. 최 선수가 얼마나 열심히, 피땀흘려 운동을 하는지 그 장면만 보여줄 뿐이다. 또한 최현미 선수보다 훨씬 더 좋은 환경에서 편하게 운동할 줄 알았던 쓰바사 선수 역시 최현미 선수와 똑같은 환경임을 그녀의 연습하는 체육관과, 짧게 그 모든 상황을 설명하는 단 하나의 자막과, 할말을 잃은 정형돈과 정준하의 안쓰러운 표정만을 보여줄 뿐이다. 링위에 올라설 두 선수 역시 시청자들이 응원해야할 사람들로 보여준다. 또한 돌아가신 아버지를 위해서 반드시 챔피언 벨트를 차지해야하는 절박한 목표가 있는 쓰바사 선수의 안타까운 사연(?)을 단지 슬프게만 그려내지는 않는다. 그녀는 그녀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사람들보다 승부에 대한 성숙한 자세를 가지고 있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만약 일밤 '단비'가 최현미 선수를 도와주는 내용을 방영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일밤은 일단 최현미 선수의 그동안 힘겹게 살아온 과정을 들추어내서 그녀의 눈물을 쏙 빼게 한다음 왜 단비팀이 그녀를 도와야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자막으로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감동을 받을 찰나에, 다음주에 방영될 링위의 결투의 하이라이트를 반복해서 보여줄 것이다.



그리고 무도와 일밤의 결정적 차이는 사연의 주인공을 대하는 자세이다. 그 회의 주인공 모두 딱한 처지에 놓여있는 사람들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 나온 최현미, 쓰바사 선수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강한 집념의 소유자로 그려낸다. 단지 그녀들을 동정의 대상이 아닌 시청자들이 본받아야할 사람들의 반열로 올려놓는 것이다.  하지만 일밤 '단비'의 출연자들은 단지 단비팀과 시청자들이 도와주지 않으면 안되는 아주 딱한 사람들로만 그려낸다. 물론 무도에 나온 그녀들은 복싱의 일인자들이고, '단비'에 나온 사람들은 아프리카에서 오염된 물을 받아먹고 사는 원주민들. 전쟁통에 다리를 잃은 어린 소년들. 어린 나이에 큰 병을 앓게된 소녀들이다. 하지만 일밤의 다른 프로그램인 '우리 아버지'조차도 정말 어렵고 힘들게 살아온 아버지들의 찡한 사연을 골라낸다. 이 시대 우리 아버지들이 가족들의 생존을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것은 잘 알고있다. 하지만 우리 아버지는 아버지들의 기를 북돋아주기는 커녕, 아버지들이 생각도 하기 싫은 비극적인 일을 들추게한 다음 통닭이나 냉장고를 준다.  결국 일밤은 그들을 동정의 대상으로만 그려낼 뿐이다. 이건 마치 빰때리고 선물주는 격이다.



처음에는 일밤 제작진이 원하는 대로 눈물을 흘리면서 감동적이라고 극찬을 하던 사람들도 슬슬 지쳐가고 있다. 좋은 일도 한 두번이다. 물론 일밤의 취지는 좋다. 경제가 점점 어려워질 수록 소외된 사람들을 도와야하고, 보통 사람들보다 어려운 사람의 처지를 알아야한다. 하지만 그건 예능이 아닌 다른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도 다룰 수 있는 소재아닌가? 그리고 그렇게까지 사연의 주인공들을 다시 한번 슬프게 할 필요까지 있을까? 사연의 주인공들의 남다른 슬픈 사연이 나오고 그들이 눈물을 흘릴 때, 분명 같이 눈물을 흘려야하는 시청자들은 이제 웬지 모를 불편함까지 느낀다. 그리고 일부 시니컬한 사람들은 단지 일회성의 이벤트성 도움으로 그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건 제대로 충족시켜주는지 의문까지든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을 뚝뚝 끊게하는 반복되는 하이라이트 예고와, 자신들덕분에 그들이 웃게되었다는 자막은 이제는 자기네들 가서 고생하는 거 생색내나하는 의문까지 든다. 아프리카가서 하루만에 우물파고, 스리랑카가서 하루만에 학교를 짓는 것은 연예인인 그들이 한다는 건 다소 무리고, 그 취지만 봐도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단비 출연진만 아니라 모든 리얼 버라이어티에 출연하는 출연자 모두 고생한다. 오히려 사람들은 눈이 많이 온 지리산에 다녀온 남자의 자격에, 엄동설한에 얼음물에 알몸으로 입수한 1박 2일 출연진에 열광한다. 다들 이리 고생하는데, 일밤 혼자 타국에 가서 남들 좋은 일 한다고 박수받을 수만은 없다는 것이다.



분명 일밤은 누군가는 해야하는 꼭 필요한 좋은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일요일 저녁 11번을 보는게 거북해진다. 그렇다고 필자가 어려운 사람들을 애써 외면하는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웬지 일밤을 보면 뭔가 찜찜한 느낌이 들었다. 왜 일밤을 보고 그런 느낌이 들었는지 토요일날 무도 '밀리언 달러 베이비'를 보고 절실히 느꼈다.



박명수가 자전거로 타면서, 13바퀴를 달리는 최현미 선수와 나란히 운동장을 도는 장면에 일밤 우리아버지 타이틀이 나오고, 무도가 끝나고 바로 시작되는 일밤 예고편을 봐도 김태호 피디는 어떻게해서는 일밤을 띄워볼려고 나름대로 노력하는 사람이다. 어쩌면 일단 처음에 쩌바타로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전달하고, 그 다음 웃음기 싹 가진 감동적인 스토리를 전달하는 구성. 그리고 무도가 도움을 줘야하는 최현미 선수를 보여주는 방법을 통해서, 지금 총체적 난국에 시달리고 있는 김영희 피디를 비롯한 모든 일밤 제작진들에게 공익적인 소재를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시청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연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수 가르쳐줄려고 하는 지도 모르겠다.

관련글 보기: 2010/01/10 - [TV전망대] - 충분히 시청자들에게 감동준 일밤. 이제는 좀 웃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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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양이 2010.01.25 15:44

    너돌양님, 저또한 열심히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큰 기대를 안고 본 단비 첫회. 정말이지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크더군요.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에 급급하다는 느낌을 받았달까요?
    볼수록 불편한 자막도 한 몫하는 것 같구요;
    정말 좋은 취지로 시작한 만큼 이제 다른 방법으로 다가왔으면 좋겠어요.
    배고픈 사람들에게 몇 번 식료품상자를 떨어뜨려주고 구호의 손길이 닿았다고 외치는 식의 활동이 아니라 좀 더 면밀하고 세밀하게 이루어졌으면 하고 소망해 봅니다.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1.25 17:20 신고

      아까 어제한 단비를 봤는데 어느 파워블로거님이 지적하신 하이라이트 예고 반복은 없었지만, 여전히 자신들의 행동을 자화자찬하는 자막은 계속되더군요. 자기네들만 뿌듯하면 뭐합니까 시청자들이 뿌듯해야죠ㅡㅡ; 진짜 자막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 힘내라 벼리 2010.01.25 16:01

    너돌양님의 정확한 분석에 감탄스러울뿐입니다.
    정말 일밤이 잘되길 누구보다 바라지만 점점 실망스럽고 지쳐가고 있었는데 그 원인을 딱 꼬집어 주셨네요 김영희 피디는 예능판이 바뀐건 생각하지 않고 자만에 빠져서 자기가 잘나갔던 그 시절 그대로의 연출법을 보여주고 있어 보입니다. 그러면서 강호동도 유재석도 이경규도 쓸 수 없다고 뭐라하구요 차라리 희망도 보이지 않는 피디라면 외면하면 될것을 그렇지 못해 더 마음이 아프네요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1.25 17:16 신고

      저또한 지금 일밤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쓰는 글입니다. 아예 아니면 관심도 안가지겠죠. 해피선데이를 보면서도 한편으로는 단비만은 잘되길 바라는 심정입니다.

  • Favicon of http://potatobook.tistory.com BlogIcon 감자꿈 2010.01.25 16:31

    날카로운 지적이에요.
    그래서인지 이젠 리뷰 쓰기도 부담스러운 일밤이 되어버렸답니다.
    무언가 변화가 필요하긴 합니다. ^^;;;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1.25 17:15 신고

      오늘 온몸이 쑤셔서 집에 쉬게되서 방금 일밤 단비 보면서 캡쳐를 해놨는데 손발이 다 오그라드네요..ㅡㅡ;

  • 일밤 불편... 2010.01.25 16:39

    님과 똑같지는 않지만 저도 조금 비슷한 이유로 일밤이 불편하더군요...
    저는 어릴적부터 남들보다 부족한 면이 있다는 이유로 많이 무시 받고 괄시 받으면서 살았습니다.
    그런 내가,
    힘들게 살아왔다면서 눈물 쭉쭉 짜내는 사연들의 일밤을 보자니...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내가 왜 걔네들을 보면서 눈물 짜내야하나...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그 힘들다는 사람들...냉장고나 통닭이라도 받으면 그나마 낫기라도하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기껏 내 치부 창피하게 다른 사람들 앞에서 꺼내놓았더니,
    선물도 없이 불쌍한 눈으로만 쳐다본다면...과연 기분이 좋을까요?...

    반면에 무한도전은, 글쓴이가 말씀하신대로,
    딱한 모습을 보라는 것이 아니라,
    힘들게 살아가지만 굴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도 그런 것을 보면,
    나도 기운내서, 내가 부족한 면이 있다면 장점을 더욱 부각시켜서 열심히 살아야지.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1.25 17:18 신고

      제가 쓰지 못했던 부분까지 집어주셨네요.

      님말씀처럼 요즘 사람들 다 어렵습니다. 그리고 단비나 우리아버지에 나오신 분들 못지않게 사시는 분도 훨 많은데 몇명만 울게하고 통닭,냉장고 준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지요. 그런 생각이 이기적이기도 하지만, 요즘 세상이 그만큼 각박해졌다는거죠.

      반면 무도나 남격같은 경우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굴하지말고 힘을 얻어서 꼭 이겨내자이런 취지니 많은 분들이 그걸 보고 용기를 내는게 아닐까 싶네요^^ 저도 무도나 남격을 보고 그런 생각이 든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1.25 16:46

    지금까지 무도를 좋아한것은 막 웃기기만 하는 예능이 아니라
    중간 중간 감동이 있어서 더 좋았는데...

    일밤은 ;;;
    음....
    뭐라 글쓰기가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1.25 16:56

    무한도전 웃기기만 한게 아니라 보면서 많이 생각하고 감동받게 되는것 같아요
    그게 장수비결이 아닐까요??ㅎㅎ
    잘보구 갑니다*^^*

  • 로씨 2010.01.25 18:32

    "치킨집과 삼겹살집을 찾아간 ‘박명수의 기습공격’은 ‘신동엽의 신장개업’을 저희 방식으로 새롭게 접근한 거예요. 거기서 음식점 주인, 먹으러 간 운동선수들, 돈을 쓰는 박명수, 어느 하나 밑지는 장사가 아니거든요. 초대된 선수들은 잘 먹어서 좋고 장사하시는 분들은 불로소득이 아니니까 떳떳하게 돈을 받을 수 있고 저희는 기쁨을 나눠서 좋고 세 가지가 결부돼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공익도 거품은 빼고 진실을 돋보기처럼 확장해서 보여주는 쪽이 맞지 않나 싶어요."

    님글 읽고 나니 예전에 '박명수의 기습공격'특집에 대해서 김태호피디가 했던 인터뷰가 생각나서 찾아봤어요...
    김영희피디도 물론 공익예능에 있어서 굉장한 업적을 남기신 분이고 김태호피디가 한참후배이긴 하지만..
    그래도 후배에게 배울점이 있으면 배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아무튼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익명 2010.01.25 18:41

    비밀댓글입니다

  • 체셔 2010.01.25 19:08

    저 역시 일밤이 취지는 좋았으나 왠지 불편하다고 느꼈습니다.
    예전엔 몰랐는데 봉사를 하다보니까 동정이 절대 좋은게 아니라는걸 알아서요.
    단비는 재밌게 보고있지만 첫회와 같은 패턴이라 지겹다고 생각되고,
    우리아버지도 옛날이랑 포맷이 같은 것 같아서 그닥이더라구요.
    확실히 방법에 문제가 있어보여요.
    무도에서는 쓰바사 선수가 예상외로 상황이 좋지만은 않다는것에 많은게 느껴지더라구요.
    최현미선수를 도와주기위해,응원하기위해 상대편을 몰아세우기만 하는게 아닌 것에
    무도에 많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처음엔 갑자기 무슨 감동프로젝트인가 싶었지만,
    쓰바사 선수가 나오고, '아 역시 무한도전이다. 놓칠 수 없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모모 2010.01.25 19:15

    우와... 멋지게 정리해 놓으셨네요.
    그게 바로 무한도전 만의 매력~!

  • 망고 2010.01.25 22:40

    답글을 안달수가 없네요
    정말 좋은 비판의 글입니다 너무 잘봤구요~
    몇몇 답글에서도 고개가 끄덕여지네요
    일밤 관계자들이 이 글을 꼭 보고 좀 오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무도가 이렇게 오래 많은 사랑을 받는데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도...

  • 완전 동감합니다!~ 2010.01.25 22:56

    이젠 오히려 김영희pd가 김태호pd한테 배워야할거 같네요!!~ 예전하고는 많이 달라졌는데..아직도 예전의 일밤을 잊지 못하고 다시 똑같은 패턴으로 끌어내려는거 같아..너무 아쉽네요!!~ 그래서 시청률도 반등할 생각도 안하고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안타까워요!~

  • 앵철이 2010.01.26 00:03

    잘 지적하셨네요...
    일밤은 지나치게 시청자에게 강요합니다.
    무한도전은 시청자가 스스로 생각하게끔만 간결한 사실을 보내줄 뿐입니다.
    저는 일밤식 감동보단 무한도전식 감동전달방법을 지지합니다.

  • 와우.. 글이 너무 좋으니 댓글도 다 읽게 되네요
    정말 공감 20000% 네요
    정말 우리나라 예능에서 출연진만큼 PD가 인기있는 프로는 무한도전 밖에 없을꺼에요
    무한도전의 맴버들도 이제는 자기자리를 꽉 잘 잡고 있는것 같고요.
    거기에 보이지않는 맴버 김태호PD 정말 대단한분 같아요

  • 그대안의블루 2010.01.26 22:34

    공감이가서 댓글 달고 갑니다^^
    일밤과 무도... 어찌보면 80,90년대와 2006년도 이후의 대표 예능트렌드셋터죠.
    할말을 다하자면 끝이없겠구요, 잘라서 요약하면 무도의 탁월한 시각과 편집이라고 봅니다.
    가령, 최현미선수의 스파링연습장면을 1회~8회까지 끝까지 표정하나하나 자막과 슬로우모션, 때로는 역동적으로 때로는 풀샷으로 보여줍니다. 반면 일본선수의 연습장면은 아주짧게만 나오죠.
    최현미선수는 헝그리파이터의 모습으로, 일본 선수는 인터뷰를 통한 휴머니즘으로 묘사합니다.
    무도의 탁월한점이 바로 이러한 '변화'와 '역동'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무도는 조금만 늘어지거나 웃음코드가 안나오면 '지루했다'는 억울한 평을 듣습니다.
    또한 역대 챔피언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다큐형식의 정보도 제공하여 권투를 모르는 젊은층과 여성층에게 현재의 상황을 보완설명해줍니다. 여기까진 일밤적인 요소와 비슷하죠.
    결정적 차이는 감동을 이끌어내는 시나리오와 편집이 마치 한편의 만화나 영화를 보듯, 스토리가 있다는 겁니다. 꿈을 이룬 소녀의 지키려는 의지와 꿈을 이루고자 하는 소녀의 의지...
    일밤이 다큐적인 내용으로 감동을 "유발"하려는 식이라면, 무도는 하나의 만화적,소설적,영화적인 스토리를 편집에 버무려서 보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어떤 하나의 감상평이 형성되도록 하는 탁월한 재주가 있는 것같습니다.
    그래서, 무한도전을 재밌게 볼 줄아는 시청자는 아마도 이런 사람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드래곤볼과 슬램덩크, 허영만과 이현세 만화, 강우석과 봉준호, 쿠엔틴타란티노의 영화를 항상 머리속에 담고 있는 시청자들이 아닐까싶습니다.(이 외에도 많아요^^)
    졸려서 먼소린지 모르게 쓰고 전 갑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 ㅎㄷㄷ 2010.01.27 13:39

    일밤과의 비교는 100% 공감인데 쩌바타 이후에 예능으로서는 꽝이었다는 점은 동의하기 어렵네요.
    무도 안에서도 '오로지 웃겨보자'형 특집이 있고 웃음기를 줄인 특집이 있지만, 즐거움 주기를 포기한 특집은 하나도 없습니다(실패한 경우면 몰라도). 그 즐거움의 형태는 기존의 양분화된 실소/감동을 넘어서 각종 서스펜스와 반전, 머리 싸움 등등 다양하지요. 웃음기만 따지더라도, 찌롱&거성이 틈틈이 웃겨주지 않았습니까? 그런 양념이 없었으면 괴롭고 팍팍한 스파링을 9회전+마무리까지 쌩으로 보여주는, 똘끼어린 편집을 못 하죠.

  • 쿵가콩가 2010.02.01 10:53

    님글 정말 잘봤습니다. 저도 단비가 좋은, 감동적인 프로그램인데 이상하게 찜찜하고 채널을 돌리게 되더라구요, 왜인가 했는데, 님께서 명쾌하게 정리해주셧어요. ~

  • 공감! 2010.02.01 11:06

    처음 제목을보구서는 무한도전에대해
    비판을하려는줄알고 따지러들어왔다가..;;;ㅋㅋ;;;
    역시... 이번주무한도전은 비판할게없었죠
    저역시크게공감합니다
    저도 첨엔 일밤보다가 최근 다시 남자의자격과 1박2일로옮겼습니다;;
    사실;;;요것들도 마찬가지로 오글거리는자막이있기는하지만
    (어제 남자의자격..같은경우 특히더그랬죠?;;;ㅋㅋㅋ;;;아날로그특집..ㅋㅋ)
    그래도 일밤보단덜하더군요 ^^;;;
    너무 감동으로만몰고가기보다는....
    적당한 재미와 결합해서 자연스러운감동을
    줬으면하는 바램입니다..
    물론 무도가 그런프로의 대표적인예라고할수있겠죠;;;ㅋㅋㅋ
    월드컵에 항상 하는 '이경규가간다'같은코너는
    참 좋았었는데.... 적당한 웃음과 감동이어우러진...^^

  • 아이폰으로 보다가 정말... 2010.02.02 02:24

    정말 저의 생각 그대로 적어주셨네요 ...
    정말 뭐라 추가할 말이 없을 정도로 명쾌하게 정리해주셔서 그런지 정말 ...

  • 일밤에 실망한 시청자입니다 2010.02.04 23:18

    그정도 연출력으로는 해피선데이 성장만 도와주는 꼴이죠.
    세바퀴와 우결이 그대로 있었어야했습니다.
    세바퀴 독립해서 현재 시청률 25%를 넘는걸 보니
    굉장한 파워를 내재하고 있었는데...
    우결도 조권가인커플이 나름 파워를 가지고 있는 듯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