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뿌리깊은나무 이도와 똘복이 함께 만들어낸 정기준에 대한 통쾌한 일갈

반응형





<뿌리깊은 나무>에서 밀본 정기준(윤제문)분에 의해서 살해되던 광평대군(서준영 분)을 모시고 있던 궁녀들이 모두 밀본이라는 누명을 받고 하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 광평대군과 궁녀 소이(담이 신세경 분)를 구출한 이후 임금 이도 세종(한석규 분)을 곁에서 모시고 있던 겸사복 강채윤도 함께 하옥되어 관노로 격하될 위기에 처합니다. 그저  밀본이나 신하들 눈에는 이도가 광평대군을 잃고 미쳐서 이성을 상실한 것으로만 보여집니다. 

허나 이것은 역시나 이도와 소이를 비롯한 4명의 나인. 그리고 강채윤과 조말생(이재용 분)이 만들어낸 흡족한 연기였습니다. 과거 수십 년동안 백정 가리온으로 살며 유주얼 서스펜스급 반전을 선보인 조선의 카이저소제 정기준이 깜빡 속을 만한 장면이었죠. 어떻게해서든지 한글 반포를 하고 싶어했던 이도는 암도진창(기습과 정면 공격을 함께 구사한다) 전법을 통해 아버지 태종 이방원 때부터 곁을 지키고 있던 조말생의 도움을 받아 나인들과 강채윤을 모두 궐 밖에 내보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광평대군의 죽음은 이도가 그동안 백성을 생각하는 군주로서 억누러왔던 광기를 모두 분출하는 가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도는 그 전날 펼쳐진 정기준과의 정면 대결에서부터 약간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이도는 분명 백성들을 위해, 그들이 좀 더 무엇을 할 수 있는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이도를 보고 정기준은 "넌 백성을 사랑하지 않아."라는 일침을 가합니다.

 


정기준과 같이 당대 사대부들에게 백성이란 그저 어버이처럼 한없이 보살펴주고, 보듬아주는 존재에 불과할 뿐입니다. 정기준에게 백성은 뭔가 하고 싶은 의지도 없고, 오직 세끼 식사만 해결되고 외적의 침입에서 자유롭고, 세금을 덜 내면 족할 존재입니다. 또한 백성은 아직 자신의 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기 스스로의 방어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성에게 글자를 주어, 그들의 욕망을 분출하게 하면 혼란이 오고 세상의 질서가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진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지요. 

백성을 위해 만든 글자가 결국은 백성들에게 큰 해가 된다는 것을 광평대군의 죽음으로 절실히 깨닫는 순간 이도는 이성을 상실합니다. 그 때 이도를 잡아준 것은 다름아닌 조선에서도 가장 천한 신분 노비출신인 똘복이입니다. 아니 똘복이야말로 그 누구보다도 먼저 한글 창제를 반대했습니다. 그도 정기준처럼 백성들이 글자를 알면, 오히려 안다고 죽일 것이고, 백성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개 노비 출신에 불과한 담이가, 단순히 왕의 과업을 돕는 것이 아닌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접한 새롭고 너무나도 쉬운 글자는 이도에게 닫혀있던 똘복의 마음을 눈녹듯이 말끔히 녹여버립니다. 그 뒤 강채윤은 담이와 그녀가 모시는 이도의 곁에서 묵묵히 그들을 지켜주는 것이 담이에 대한 연모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합니다.  

똘복이는 태종 이방원이 무자비로 휘두르는 칼에 의해 억울하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송두리째 잃어버린 힘없는 백성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지배층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에게 억울하게 당하지 않기 위해 더욱더 강해져야했습니다. 늘 백성은 임금과 사대부들이 시키는대로만 움직이고, 그들의 횡포에 놀아나는 억울한 존재라고만 믿고 있었던 똘복에게, 진정으로 백성을 짐승이 아닌 자신과 동등한 인간으로 바라보고 그들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스스로의 욕망을 분출하도록 도와주는 이도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죽이고 싶은 이도에서 진심으로 존경하고 따를 수 있는 지도자로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이지요. 

그렇게 믿고 따르는 리더가 자신의 정적의 한마디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고 백성인 똘복은 실망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만든 글자가 알고보니 백성들에게 더 큰 피해가 갈 수 있고, 백성들은 이 글자를 책임질 의지조차 없어"라고 자책하는 이도에게 똘복은 이도의 정신을 확 깨는 중요한 한 마디를 남깁니다.

 


"백성은 천년 전에도, 수백년 전에도 늘 책임을 져왔습니다. 하루 종일 뼈빠지게 일해서 자기네들 먹을 거 못먹어도 세금은 꼬박꼬박 내었습니다. 그렇게 백성들은 늘 고통으로 책임을 져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자로) 더 큰 책임을 넘긴다고해도 우리는 상관없습니다. 책임을 지지 않았을 때도 죽을만큼 고통스러웠습니다. 그 글자 하나 떠넘긴다고 뭐가 달라지겠습니까. 우리도 책임 좀 떠 안고 하고 싶은 것 좀 가지겠다는게 그게 그렇게도 잘못되었습니까?" 

네. 강채윤이 진정으로 새 글자와 이도를 받아들인 것은, 그 글자가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나중에 자신이 담이와 함께 알콩달콩 살면서 나오는 또다른 백성. 그리고 그 백성이 또 잉태하는 백성 그 후손들이 줄줄이 책임을 떠안고 하고 싶을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백성들은 그 이전 글을 알지 못해도 늘 국가에 대해서 조세라는 책임을 떠안고 고통스러워했습니다. 제 아무리 새 글이 널리 알려진다해도, 수만자의 한자와 온갖 정보가 머리에 입력되어있는 사대부들을 이길 수는 없겠죠.  그런데 거기서 백성들이 새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세상에 눈을 뜨고, 늘 국가에 의무를 가지고 있었던만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겠다는데 그것을 억지로 막을 수는 없습니다. 

결국 이도는 똘복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이제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한글을 반포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새 글로 인해 벌어지는 모든 것들. 백성들의 욕망 분출이니 백성들을 위한다는 위선 이 모든 것을 다 잊고 오로지 자신의 백성들만 생각하기로 결심합니다. 그 뒤 자신이 만든 새 글에 대한 책임은 그 뒤 백성들이 짊어지고 가는 것입니다. 그 이전에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져왔듯이, 비록 당장은 글자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시련도 겪고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결국 백성들은 자신들의 글에 책임지고, 각성하여 진정한 자신들의 욕망을 분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드디어 이도가 진정으로 백성들을 믿고 그들에게 모든 책임과 권한을 맡길 수 있게 된 것이죠.

분명 정기준의 말도 맞습니다. 백성들에게 모든 권한과 책임을 짊어주면, 진정으로 국가와 백성을 생각하기보다, 자신의 사리사욕만 챙기는 자질없는 지도자를 뽑을 수 있는 우를 범할 수도 있고, 세상은 걷잡을 수 없는 혼돈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그 백성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글자덕분에 다시 한번 각성하고, 그 암울한 세상을 자신의 의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연합하여 극복하고 무너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세종은 비록 백성들이 잘 몰라, 엄청난 혼란을 초래하겠지만, 결국은 백성들이 다시 올바르게 잡을 수 있다는 희망을 깨달은 것입니다. 

분명 이도도, 정기준도 진정으로 조선과 백성을 사랑하는 지도자임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도는 다수의 백성의 힘을 믿었고, 정기준은 백성이 뭔가 해낼 수 있다는 의지를 믿지 못하였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준은 조선과 백성이 아닌 오로지 상위 1%의 기득권 안주를 위해 백성들의 알 권리를 막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적까지 서슴없이 죽이는 부적합한 지도자라는 오해를 받게 됩니다.

따지고 보면 정기준도 참 불쌍합니다.  비록 21c를 살고 있는 시청자들의 눈에는 백성의 힘을 무시하는 오만한 지도자로 보일 수 있지만, 그의 관점에서는 그게 바로 진정으로 조선과 백성을 사랑하는 옳은 방식이라고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그 당시 백성들에게는 정기준의 백성을 사랑하는 방식(진짜 백성을 위해서 이도의 한글 창제를 반발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이 유효할지 몰라도, 지금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정기준의 애국심은 국민의 의지와 힘을 무시하는 '닭'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래서 실감나는 연기를 통해 정기준을 속여 기습적으로 백성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이도와 나인들, 그리고 강채윤의 일갈에 통쾌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왕 혼자 의지가 아닌 똘복과 담이. 조선에서 가장 천한 취급을 받던 백성들이 자신과 똑같은 신분의 백성에게 글을 널리 알리고픈 의지가 함께 이루어진 쾌거라 보는 시청자을 더욱 뿌듯하게 합니다. 거기에다가 주군을 위해 잔혹한 행위도 서슴지 않고 벌이던 냉혈한 윤평(이수혁 분)마저 그 누구보다 글자를 제일 잘 아는 백성 소이에게 마음이 사로잡혀 버렸으니 정기준은 한글 아는 사람 다 죽여버리겠다고 하기 전에 내부 단속부터 잘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