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적도의 남자 이준혁의 멘탈 붕괴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반응형








아버지와 본인이 연결된 살인과 살인 미수 사건을 자신이 직접 수사해야하는 이것은 바로 진정한 운명의 장난. 물론 유능하신 스타 검사 이장일(이준혁 분)님은 어떻게해서든지, 15년 전 선우 아버지는 '살해'가 아니라, '자살'이었다라고 결론내리시겠죠. 


하지만 데이빗 김, 김선우(엄태웅 분)도 이번 수사로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과 관련된 진실이 밝혀진다고는 상상 조차 하지 않아요. 김선우가 원하는 것은 진노식(김영철 분), 이용배(이원종 분), 이장일이 15년 전 사건으로 감옥가서 징역사는 것 그 이상이잖아요. 


아마 이장일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이장일이 15년 전의 '살인미수' 행위 자체가 용서받는 것까지는 바라는 것은 아닐거에요. 당연히 이장일은 대한민국 형법에 의거하여 '살인미수'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고 진노식은 살인 사주, 그리고 장일 아버지는 누군가 사주에 의한 살인에 합당하는 형벌을 살아아죠. 아무리 이장일이 친구 선우의 뒤통수를 때릴 수 밖에 없던 상황이라고해도 그 심정은 이해하되, 그가 저지른 죄까지는 동정 받을 순 없을 겁니다. 


그러나 <적도의 남자>는 단순히 이장일과 진노식, 이용배의 추악한 과거가 드러나 징벌형을 선고받는 결과 자체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하나씩 드러나는 자신들의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몸부림치면서 스스로 파멸해가는 과정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지요. 


김선우가 서서히 칼을 겨누고 있는 진노식과 이장일. 선우 아버지 살인사건과 관련되어있는 인물이라는 점 외에, 이 두사람의 공통점이 있다면 보통 사람들보다 남달리 욕심과 집착이 많다는 것이죠. 물론 진노식은 '돈', 이장일은 '명예'를 우선으로 한다는 것에 약간 차이점이 있지만, '성공'을 향해 앞뒤안가리는 무불변할 전진이 오늘날 스스로도 자제할 수 없는 악의 결정체로 이끌었다는 것이죠. 


누군가를 짓밟고 올라가면서 힘겹게 얻은 결실이기 때문에, 쉽게 그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도 같습니다. 다만 이장일은 연이어 자신의 목을 죄어오는 김선우와 드러나는 과거 때문에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정작 이 모든 것을 지시한 진노식 회장은 태연합니다. "선우 아버지의 숨통을 제대로 끈 사람은 내가 아니라, 용배니 장일이 니가 막아라" 이런 식이죠. 


뭐 진노식 회장은 애초 '부패스러운' 기업인 이미지가 강했기에 이미 오래전부터 악행을 저질렀기 때문에 더 이상의 죄의식이나 죄책감 조차도 느끼지 못하는 철면피가 되어버렸을 지도 몰라요. 그러나 힘없는 서민의 정의의 수호자라고 '영웅심리'에 쩔어있는 이장일 검사는 그러지 못해요. 선우를 죽이려고 한 죄책감보다도 그의 뒤통수를 쳐서라도 그토록 원했던 성공과 명예를 힘겹게 얻었는데, 그 공든 탑이 무너질까봐 전전긍긍하는 이장일입니다. 


워낙 머리가 좋고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보다 법에 박학다식한 이장일이니까, 자신이 얼마나 질적으로 최악의 삶을 살았는지는 이성적으로는 자기 스스로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장일은 애써 그걸 외면하고자합니다. 자신은 김선우처럼 억울하게 뒤통수맞은 이들을 구제해주고, 이장일 같은 파렴치범을 응징해주는 정의의 사도니까요. 때문에 그는 자기가 직접 자신의 파멸과 직결된 수사를 맡는 것 조차도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김선우와 대면하는 것도 힘겨워합니다. 


하지만 워낙 독하신 이장일 검사님은 역시나 마음을 잡고, 아무렇지 않은 척 수사에 착수합니다. 어차피 이 사건은 자신의 뜻대로 '선우 아버지 자살'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테니까요. 그러나 이미 하늘 꼭대기 위에 올라가 이장일을 가지고 노는 단계에 올라간 김선우는 어떻게해서든지 살인 공소시효가 끝나는 올해까지 진노식과 이용배를 수면 위에 끄집어 올릴 것이고, 이장일 또한 그토록 숨기고 싶은 15년 전의 과거가 만천하에 들통나겠죠. 


차라리 김선우만 이장일을 괴롭혔다면 사정은 좀 나았을 지도 모릅니다. 아니, 이장일 입장에서는 차라리 최수미(임정은 분)보다 김선우가 더 상대하기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그 여자는 15년 전 자신의 범행 목격자를 넘어, 사건 은폐을 빌미로 돈을 뜯어내는 파렴치범보다 더 섬뜩하고 두려운 미저리니까요. 다행히(?) 아직까지 김선우에게는 이 사실을 밝히지 않고, 겉으로는 철저히 이장일의 범행 은폐에 도움을 주는 척 하지만, 이장일 앞에서 웃으며 '살인미수' 하면서 맛있는 것은 가장 나중에 먹는다는 최수미가 더 오싹하게 다가옵니다. 


아마 이번 수사는 이장일 뜻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사실을 알면서도 입을 꾹 다물고 있는 수미 또한, 이장일 편에 가담하여, 또다시 선우의 뒤통수를 칠 것이고요. 하지만 직접적으로 선우의 뒤통수를 치고, 눈까지 앗아가고 자신의 범행까지 숨기려는 이장일만 하겠습니까. 그러나 이장일에게 복수 그 이상으로 돌려주려는 김선우의 계획은 이제 겨우 시작일 뿐이에요. 그렇게 김선우의 복수가 시작될 수록, 이장일은 계속 15년전 살인 미수를 감추기 위해서 별의 별 짓을 다할 것이고, 결국 그는 자신의 죄가 밝혀지는 것과는 별개로 자신의 꾀에 넘어가 스스로를 무너뜨릴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이장일은 차라리 자수해서 혹은 지금이라도 그의 죄가 드러나서 감옥가는 것이 훨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머리에 든 것은 많을 지 언정 '스타 검사'의 자리에 사로잡혀 눈에 뵈이는 것이 없는 어리석은 이장일은 김선우, 최수미에 맞서기 위해 계속 삽질을 하다가 스스로 파헤친 무덤에 들어가 자폭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장일이 참 불쌍합니다. 애초부터 이장일의 죄는 밉지만, 한편으로는 친구의 뒤통수를 칠 수 밖에 없는 그의 얄궂은 운명은 안타깝기도 했어요. 거기에다가 스스로 망조의 길을 선택한 나머지 15년 전 사건에 대한 충분한 반성과 참회의 시간도 없이 비참하게 자신의 죄를 치룰 이장일의 예정된 운명이 말이죠. 우리는 그저 이장일이 스스로 뒤집어쓴 올가미에 의해 어떻게 망가지는지만 지켜보면 될 듯합니다. 그 과정에서 차세대 명품 배우로 거듭난 이준혁의 멘탈 붕괴 연기에 감탄하면서 말이죠.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