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적도의 남자 용서불가 사이코패스 커플 이준혁-임정은

반응형








결국 15년의 공소 시효는 지나가고 말았습니다. 예상했던 바입니다. 김선우(엄태웅 분)이 맞서야하는 상대는 대한민국 형법을 누구보다 잘 꿰뚫고 휘두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이장일(이준혁 분) 검사니까요. 거기에다가 김선우 아버지 살해를 사주한 진노식(김영철 분)은 대한민국 최고의 변호사를 기용할 수 있는 막강한 부와 권력이 있으니, 김선우 뜻대로 살인죄로 기소한다고해도, 그가 15년 전의 저지른 범죄만큼의 처벌은 이뤄지지 않을 테니까요. 


그래서 선우는 아예 공소시효 기간 동안 진노식과 이장일 부자를 처벌하는 것이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한 편으로는 만인이 평등하다는 대한민국 법으로 아버지 사건의 진실이 해결되길 원했겠죠. 그게 바로 대한민국 사람들이라면 당연하다고 여기는 상식이니까요. 무엇보다도 선우는 장일이 안타까웠습니다. 15년 전 자신의 뒤통수를 각목으로 내리칠 수 밖에 없었던 그의 딱한 사정이 말이죠. 그래서 진심으로 장일을 용서하고 싶었습니다. 적어도 15년 전 자신의 범행에 대해서 일말의 죄책감과 뉘우침이 있었다면 말이죠. 허나 장일은 선우의 마지막 선의를 단박에 거절했고, 오히려 뻔뻔하게 오리발까지 내밉니다. 그에게서는 도저히 선우에게 미안함은 눈을 씻어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한 때 장일에게 연민이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그가 15년 전 저지른 살인미수까지 용서하자는 말은 아니었지만, 그토록 믿고 의지하던 선우의 뒤통수를 칠 수 밖에 없었던 이장일 그 자체는 딱했습니다. 그래도 그 때는 이장일이 15년 전 자신이 저지른 범행으로 괴로워하고, 선우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심지어 장일에 대한 애증으로 끝내 선우의 뒤통수를 치던 수미(임정은 분)까지 이해가 갔습니다.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이긴 하지만,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자신이 가질 수 없는 것에 불완전한 집착을 보이며 괴롭히는 그들의 온전치 못한 사정을 훤히 꿰뚫고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시간이 갈 수록 선우에게 미안함을 느끼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들의 범행과 위증이 드러날까 전전긍긍하는 이들을 보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쉽게 뒤통수 치는 이들의 심리상태가 상당히 궁금해지더군요. 비단 드라마 <적도의 남자> 이장일, 최수미 뿐만 아니라 지금 현실에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 정의를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고군분투하는 동료들의 뒤통수를 치고 표면적인 성공을 거머쥐는 일명 '배신자', 미스터쿤(조희봉 분)의 표현을 빌리면 '나쁜년' 들이 뻔뻔히 고개 들면서 날뛰고 있잖아요. 


만약에 이장일이 진심으로 선우에게 석고대죄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다면 선우는 그를 용서해줬는지도 몰라요. 그러나 이장일은 지금 자신이 얼마나 김선우 개인뿐만 아니라 그를 믿고 의지하는 선량한 시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몹쓸 짓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고 있어요. 그저 김선우 저 놈때문에 힘겹게 일구어왔던 스타 검사 자리가 날아가고, 수많은 시민들에게 존경받는 '정의의 사도'인 척 놀이가 실패로 끝나 사람들에게 손가락짓 받고 몰락하는 것 그것만이 두려울 뿐이죠.


그래도 <적도의 남자>를 보기 전까지는 이장일 류 같은 종족들도 한편으로는 양심이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는지도 몰라요. 아니 그러기를 바랬죠. 허나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검사라는 명예'를 위해 온갖 악행을 서슴지 않고 벌이면서도 오히려 김선우만을 원망하는 장일을 보고 그런 종족들은 우리와는 다른 뇌구조를 가지고 있구나 체념하게 되더군요. 





생각해보니 그동안 장일의 연이은 멘탈 붕괴를 보여주면서 동정심을 유도한 뉘앙스를 취하던 그간 전개가, 이장일 류 같은 종족에게 베푸는 김인영 작가의 마지막 선의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이제 이장일과 최수미에게는 용서와 동정 따윈 필요없는, 철저한 파멸만이 남았으니까요. 


그래도 한편으로는 김선우처럼 그들의 죄는 욕하더라도, 인간 자체는 용서하고픈 자비심이라도 있었는데, 잘못을 인정하긴 커녕 되레 진실을 공개하고자 굳게 마음 먹은 아버지까지 악의 소굴로 끌어들이는 수미. 그리고 생방송 중 15년 전 장일의 살인 미수를 거론하며 자신의 아들을 위기로 몰아넣는 다면서 그 때 선우를 죽였어야한다고 분노하는 장일 아버지. 거기에다가 한술 더떠 앞으로 김선우가 15년전 사건으로 징징거리면 그 땐 가만히 놔두지 않겠다고 선전포고하는 장일. 자신들이 얼마나 큰 죄를 저지르고 있는지도 깨달지 못하는 인간에게 무슨 알량한 용서가 필요하겠습니까. 





더 이상 법에 명시된 공소시효가 필요없다는 김선우의 말. 이제 후안무치 사이코패스 범죄자들을 향한 김선우의 피도 눈물도 없는 끝장 대결만 남았습니다. 진노식, 이장일 부자, 최수미 부녀뿐만 아니라 김선우 본인마저도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이들이 뒤통수 쳤다는 그 이상으로 충격적인 진실을 알고 파국으로 치닿는 복수 말이죠. 


차라리 공소시효가 지나가기 전, 하루라도 빨리 자신들의 죄를 뉘우치고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감옥가는게 진노식과 이장일 부자에게는 더 나았을지도 몰라요. 그래도 그 때는 '반 사회성 인격장애' 를 앓고있는 그들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싶었는데, 지금은 김선우에 의해서 철저히 벌을 받고 무너지기만을 바라고 있으니까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