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보고싶다. 박유천 여심 사로잡은 박력있는 한 마디

반응형




11월 28일은 JYJ에게 의미있는 날이다. 2009년 이래 3년 동안 이어지던 구 소속사 SM 엔터테인먼트 와의 악몽같은 소송이 끝나고 합의를 이뤘다. 공식적으로 JYJ는 SM에 소속되지 않은 자유의 몸이다. 물론 SM이 온전히 JYJ의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할 지는 미지수이지만, 일단 공중파 방송국도 예전처럼 "JYJ가 현재 이중계약 상태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 출연을 지속할 경우 법률적인 문제는 물론 문화산업의 발전과 질서를 저해할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해 선고 및 확정 혹은 합의를 통해 종결되기 전까지 방송 활동을 자제할 것이다"는 JYJ 출연제재에 대한 그럴 싸할 이유가 사라졌다. 


그러거나 말거나, JYJ는 공중파 예능이나 음악 프로그램에만 못나왔을 뿐이지, 드라마, 뮤지컬, 영화 등 여러 대중 문화 장르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공고히했다. 현재 뮤지컬 위주로 활동하는 김준수는 남다른 티켓 파워 못지 않게 실력을 인정받은 대한민국 최고의 뮤지컬 스타로 우뚝선지 오래고, KBS <성균관 스캔들>로 드라마 데뷔작임에도 불구, 연기력과 스타성을 보여준 박유천은 그 후 MBC <미스 리플리>, SBS <옥탑방 왕세자>, MBC <보고 싶다> 등 여러 공중파에 당당히 주연으로 출연했다. 김재중 같은 경우에는 얼마 전 영화 <자칼이 온다>에 출연하긴 했으나, 작품은 요즘 보기 드문 망작이였으나, 김재중의 연기는 괜찮은 편이었다. 


서론이 길었지만, JYJ는 오랜 시간 보이지 않는 손의 방해(?)에도 불구, 연기돌로 큰 성공을 거두는 기염을 토했다. 공중파 드라마에 주연급으로 출연했다고 하면, 잦은 홍보용 예능 출연 등 엄청난 푸쉬를 받는 대형 기획사 아이돌도 이루지 못한 성과다. 


그동안 언제나 중박 이상의 준수한 성적을 거둔 박유천과 연기돌에 도전한 여타 아이돌이 이룬 결과물만 놓고 고려해도, 연기자로서 완전히 인정받은 박유천의 존재감을 수긍케한다. 드라마라는 분야는 가요계처럼 몇몇 잘 조직된 팬덤만 있다고 장악(?)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물론 JYJ가 여타 아이돌 팬덤보다도 팬 수도 많고, 조직화도 잘 되어있지만, 연기자로 인정받으려면 팬덤을 넘어 그동안 박유천을 잘 모르거나 좋아하지 않았던 다른 대중들의 호감을 자아내어야한다. 다행히, 박유천은 여러 드라마를 통해 팬덤이 아닌 대중에게도 재능있고 스타성 겸비한 연기자로 인정받았고, 그 덕분에 박유천이 출연한 <보고 싶다>는 연일 시청률이 상승하는 기염을 토한다. 여기서 경쟁작들이 의외로 망작이라 그 덕을 톡톡히 봤다는 의견도 더러 있겠지만..


그런데 박유천이 출연한 <보고싶다>는 참으로 독특한 드라마이다. 박유천, 윤은혜가 나오고, 여진구, 김소현이 그들의 아역으로 출연한다 했을 때, 시청자들은 그저 <해를 품은 달> 연장선인 첫사랑을 잊지 못한 남자의 처절한 옛여자 찾기인 줄 알았다. 물론 극 중 한정우 역을 맡은 박유천은 현재 조이로 이름까지 바꾼 이수연(윤은혜 분)을 잊지 못해, 준재벌 3세 타이틀도 포기하고 형사가 됬다. 





그런데 미국 유학파 재벌3세 옷까지 버린 한정우가 14년동안 이수연을 잊지 못한 이유는 대중들의 뻔한 상상력 그 이상이다. 한정우를 따라 납치된 이수연의 겁탈 설정은 방영 초기 당시, 많은 사람들의 비판에 직면하긴 했지만, 제작진들은 그 이후 수 차례 성폭행이 얼마나 끔찍한 중범죄이고, 정작 성범죄에 대한 처벌이 극도로 미약한 대한민국 사법부를 우회적으로 디스한다. 어떻게 보면 대놓고 성폭력의 심각성을 운운했다가 정작 최악의 완성도와 극강의 발연기를 보여준, 영화 <돈 크라이 마미>가 말하고픈 메시지보다 가슴에 와닿을 정도다. 


아버지가 보고 싶어 달려온 한국에서 유일하게 인연을 맺고,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자신이 보는 앞에서 끔찍한 일을 당했으니, 가뜩이나 예민할 나이의 정우가 받을 충격은 오죽할까. 그래서 14년 이후 정우는 한시도 수연을 잊어본 역사가 없다. 



만날 수연 엄마(송옥순 분)을 찾아가 아들 애교를 부리는 것은 기본, 자신을 납치하고 겁탈한 인간들 찾아가 수도 없이 협박하고 괴롭힌다. 그것이 수연을 위한 정우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도였다. 그럼에도 수연은 정우 앞에 나타날 기미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연은 14년 전 해리(강형철-유승호 분)을 따라 미국에 건너갔다. 그래서 엄마하고도 연락을 끊었고, 심지어 눈 앞에서도 엄마를 봤음에도 수연은 엄마를 외면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그 수연이 해리와 함께 한국에 돌아오고, 해리의 집에서 발생한 해리 이모 죽음을 수사하려온 한정우는 한눈에 그 집에 있는 조이가 수연임을 한 눈에 알아본다. 그런데 수연은 그 다리저는 해리와 약혼을 앞두고 있단다. 하지만 정우는 그 난감한 상황을 전혀 꺼리지 않는다. 그 사이 자기가 죽일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던 수연 성폭행범 강상득(박선우 분)이 살해당했다. 강상득의 행적을 추적하다가 교도소 인근에 위치한 CCTV를 통해 차안에서 강상득을 보고 부르르 떨고 있는 수연을 목격한 정우. 한정우는 그 즉시 조이가 수연이라는 것을 직감하고, 그녀에게 바로 달려간다. 





14년 전 처음 만났을 때, 그 때 정우가 수연 이름표를 달아준 그 노오란 우산을 들고 조이에게 다가간 정우. 수연에게 건낸 정우의 첫 마디는 "내가 많이 늦었죠? 약속했지 않냐. 한강카페 가자"고 말했다. 하지만 수연은 "곧 해리가 온다."면서 냉정히 거절한다. 하지만 한정우는 전혀 개의치 않고  조이를 따라가 "내 차 저 쪽에 있다. 우리 약속이 먼저다"고 맞대응한다. 하지만 돌아오는 조이의 대답은 "약혼할거다." 그런데 거기서 머뭇거릴 정우가 아니다. 


"한게 아니라 곧 한다? 했다며..거짓말 못한다더니 잘하네. 어디까지가 거짓말이냐"며 "진짜 싫은거야. 싫은척 하는거야. 뭐가 진짜인지 알아야 비키죠"라고 능청스럽게 대구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대사가 압권이다...


"비밀친구 재미없다. 비밀연애하자"며 조이를 박력있게 끌어 당기는 한정우. 완전히 상남자다. 좌유천 우승호 윤은혜는 서른즈음에 제대로 복탔다. 그 모습을 본 해리는 분노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해리는 조이에게 강한 집착증을 보인다. 


현재 인터넷에서는 <보고싶다> 유승호에 대한 몇 가지 비밀이라는 글이 떠돌아다닐 정도인데, 강상범은 물론 이모도 해리가 죽이고, 과연 진짜 그가 지팡이를 들고다닐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도 제기된다. 심지어 해리네 집 비밀 창고에 해리 엄마(차화연 분)이 갖혀있다는 추리까지 나올 정도다. 하긴 어린 시절 수연과 함께 도망가다가, 수연을 찾으러 도로를 달리는 김형사(전광렬 분)의 달리는 차 앞에 캔을 버려 그를 즉사하게 만들었던 해리인데, 수연을 한 눈에 알아보고 강하게 대쉬하는 정우가 결코 반가울리 없다. 순수한 미소 뒤에 정우를 위기에 빠트리기 위해 모든 짓을 다 할 사람이 해리다. 


아니나 다를까, 여관방에서 강상득이 죽은 것을 목격한 강상득의 동료 강성철은 한정우를 범인으로 지목했다. 정우는 평생 강상득을 찾기 위해 형사의 길을 걸어온 자이고, 수시로 강성철이 운영하는 노래방에 와서 그를 괴롭혔기에, 강성철은 그가 범인이라고 생각했던 것. 하지만 정우로서는 상당히 억울할 뿐이다. 그로서는 자신의 손으로 잡고 싶었던 강상득이 이런 식으로 허무(?)하게 살해당하자 울분이 쏟아질 수 밖에 없다. 설상가상으로 경찰은 강성철의 지목에 따라 유력 용의자가 된 정우의 형사 자리를 일단 박탈시킨다. 




하지만 정우에게 있어서 억울한 모함보다 가슴 아픈 것은, 수연의 속마음이다. 놀랍게도 수연은 14년 전 자신을 버리고 달아난 정우에게 깊은 원한을 품고 있었다. 그래서 수연은 복수할 마음으로 정우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그리고 비밀 연애하자는 정우에게 수연은 비밀 친구 하잔다.  "나도 친구 한 명만 있으면 좋겠다..." 하면서... 

수연의 검은 속내를 모르는지 마는지, 정우는 수연의 적극적인 대쉬에 덩실덩실 춤이라도 추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그 만남이 결국 두 사람, 아니 해리, 김은주(장미인애 분), 수연 엄마 모두를 파국으로 몰고가는 지도 모른 채 말이다. 수연도 뒤늦게 정우의 본심을 알아채리고 후회하지만, 이미 늦었다. 

첫 회 예고편에서 정우가 누군가에게 총을 맞고 쓰러지는 장면에서 보았듯이, <보고싶다>의 예정된 결말은 비극이다. 물론 정우가 총을 맞은 이후 살아나 뒤늦게 서로의 감정을 알게된 정우와 수연이 서로 사랑하게되는 것으로 끝날 수 있지만, 그 과정으로 가기까지 <보고싶다>는 상당히 힘든 여정을 거쳐야한다. 

극 중에서 한정우는 14년 전 첫사랑에게 죄책감을 안고 살아가면서, 동시에 14년만에 나타난 첫사랑이라고 생각되는 그녀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순정남이다. 워낙 순탄치 않은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이기에, 좋았다가 슬펐다가, 오열까지 하는 극과 극의 연기의 스펙트럼을 보여줘야한다. 다행히 예상보다 더 박유천은 잘해내고 있다. 




등장 초반에는, 여진구와 비교되어 아쉽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불과 2회 만에 박유천은 여진구의 한정우가 아닌 박유천만의 한정우를 시청자들에게 완전히 각인시키는데 어느정도 성공을 거뒀다. 멜로 외에 미스터리, 사회 고발극 등 여러 장르를 품고 있는 <보고 싶다>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여성 시청자들이 주요 시청자를 이루는 드라마인만큼, 박유천의 여심 사로잡는 기법 발휘는 필수. 다행히, 박유천은 기존 섬세한 꽃미남 이미지에서, 강렬한 남성미가 뿜어나오는 상남자로 연기 변신을 꽤한다. 그런데 상남자로 변신한 박유천에 대한 반응이 후끈하다. 특히나 "비밀친구 재미없다. 비밀연애하자"하자면서 수연을 끌어당기는 박유천의 박력에 어떤 여자가 안 넘어올까. 이건 복수하려 악의적으로 박유천에게 접근했다가, 금방 유천 앓이에 들어갈 태세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