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400회. 유재석의 ‘눈코입’. 무한도전다웠던 깔끔하고도 재치있는 사과

반응형

지난 18일 MBC <무한도전>은 400회를 맞아, 각각 두 명의 출연진을 짝지어 하루동안 같이 시간을 보내는 ‘비긴 어게인’ 특집을 준비했다. 퀴즈 형식을 통해 진행된 사전 조사를 통해, 서로를 잘 아는 사이로 유재석-정형돈이 선정되었으며, 서로를 잘 모르는 사이에는 의외로 한 때 죽마고우였다는 노홍철-하하, 그리고 ‘하&수’ 박명수-정준하가  서로 큰 관심이 없는 사이로 함께 여행을 떠났다. 





<무한도전> 녹화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꼭 보는 사이라고 하나, 갑작스레 주어진 자유 시간을 어디로 가서 시간을 보내야할 지에 대한 상당한 고민거리를 안긴다. 말이 좋아 오롯이 둘이서 함께 시간이지, 방송을 위해 카메라와 함께 움직이는 그들의 여정은 결코 온전한 그들만의 시간이 되지 못한다. 


게다가 <무한도전> 출연진들은 어디로 가던지 항상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받는 인기 연예인이다. 실제로 18일 방송한 <무한도전-비긴어게인> 1편에서 <무한도전> 출연진들은 그들이 나타나기만 하면, 앞다투어 그들을 쫓아다니는 시민들 때문에 여행조차 마음대로 즐기지 못하는 현실을 보여주었다. 





동화 ‘피리부는 사나이’처럼 그들이 나타났다하면 구름떼처럼 모여드는 팬들 때문에 여주에 있는 세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를 눈앞에 두고 발걸음을 돌려야했던 유재석은 아쉬운 심경을 토로하는 대신, 오히려 자신을 향한 팬들의 꾸준한 관심에 대해 고마움을 표한다. 무명 생활 9년 동안 많은 이들의 사랑이 고팠던만큼, 그 꿈이 지금 현실이 됬는데 그걸 지금 자신이 불편하다고 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인 것 같다면서, 그래서 사람이 많은 곳에서의 자유를 포기했다고 덤덤히 말하는 유재석. 그는 그렇게 셀레브리티의 숙명을 묵묵히 받아들고 인정하고 있었다. 


유재석의 말마따라 유명인의 일거수 일투족이 화제가 되는 것은 미디어가 고도로 발달한 시대, 당연한 현상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극도의 신비주의를 유지했던 서태지도 최근 유재석이 진행하는 KBS <해피투게더 시즌3>에 나와서, 자신의 사생활을 일정 부분 공개하고 딸바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는 세상이다. 그만큼 21세기에 대중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하지만 수많은 대중들의 동경과 사랑으로 인기를 얻은 연예인과 방송 프로그램인터라, 감수해야할 부분도 적지 않다. 지난 주 11일 <무한도전-한글> 방영 이후 불거진 방송사고와 더 나아가 몇몇 논란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제작진은 물론이거니와 당사자인 유재석, 정형돈도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평소 그들 사이에서 흔히 있는 사소한 장난이었을 것이나, 대중들이 받아들이는 체감 온도는 상상 이상이었다. 제작진, 유재석, 정형돈, 시청자 모두 힘든 일주일이었을 것이다. 


예상하지 못했던 실수였다고 하나, 주요 포털 뉴스 댓글,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뜨겁게 달구었던 사고, 사건이었던만큼, 어떤 식으로던 조만간 그에 대한 입장 표명이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있긴 하였다. 그러나 <무한도전>은 생각보다 빨리 지난 11일 방송에 대한 논란에 대한 그들의 입장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노홍철이 최근 호감을 가졌다는 한 외국인 여성의 얼굴이 지난 주 방송사고 때처럼 지지직한 잡음과 함께 라디오 DJ로 변신한 정형돈으로 화면 전환된다. 이어 정형돈이 지난 주 방송 사고를 언급하며, 유재석이 시청자들을 향한 죄송한 마음을 담아서 불렀다는 <눈.코.입>을 소개한다. 


정형돈의 소개를 받고 뒤이어 태양의 패러디 버전 태음으로 변신한 유재석은 태양의 최근 히트곡 <눈,코,입>을 지난 한 주 동안 불거진 논란들을 반영하는 개사를 통해 그에 대한 심경을 고백하고, 사과하는 특별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미안해 미안해 해야 돼. 이건 방송 사고잖아. 정말 식겁했잖아. 정신 바짝 차려야 해. 400회잖아. 마지막으로 한 번만 용서해. 실수한 건 모두 다 잊어줘. 우리 정신 차릴게. 더 열심히 할게. 다시는 이런 깜짝 놀랄 일 생기지 않게. 더 좋은 방송을 향한 욕심이 집착이 되어 사고 쳤고. 혹시 이런 나 때문에 깜놀했니. 아무 질책 없는 너. 바보처럼 왜 나를 혼내지 못해. 나 큰 사고 쳤는데. 너의 눈, 코, 입 웃어주던 네 얼굴. 작은 댓글까지 다 여전히 난 느낄 수 있지만. 꺼진 TV처럼 타들어가버린 우리 마음 모두 다. 너무 아프지만 이젠 더 좋은 방송 만들게.” 


유재석이 부른 <눈,코,입>의 가사의 한 부분처럼 더 좋은 방송을 만들려고 노력하던 도중 벌어진 실수란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너그럽게 이해할 수 있는 사고였다. 그러나 <무한도전>은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비판도 겸허히 수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형식적으로 그치는 사과가 아닌, 다시는 이러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과. 감각적이면서도 재치있는 패러디로 사과를 받는 이들도 기분 좋게 하는 진정한 ‘창조 사과’를 보여준 <무한도전>. 이것이 바로 400회를 맞은 장수 예능 <무한도전>의 저력이 아닐까. 9년이 훌쩍 넘은 긴 시간에도 불구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시청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자하는 <무한도전>의 400회는 역시나 특별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