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예능총회. 예능을 넘어선 또 하나의 예능을 만들다

반응형

현재 방영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이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예능을 진단한다. 가히 지난 9일 방영한 MBC <무한도전-예능총회>는 가히 <무한도전>만 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었다. 





일찍이 예고되어진대로, <무한도전-예능총회>에 등장한 인물들은 하나같이 쟁쟁했다. 예능계의 대부로 불리는 이경규부터 김구라, 김성주, 그리고 2015년 예능계 샛별 서장훈, 유재환, 박나래까지. <무한도전> 멤버들을 포함하여, 2015년 대한민국 예능을 빛냈던 스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는 것만으로도 <무한도전-예능총회>는 수많은 예능팬들에게 큰 의미로 다가온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복면가왕>, JTBC <냉장고를 부탁해> 등 올 한해 방송계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프로그램에 전방위로 활약 했던 이들이 <무한도전-예능총회>에 모인 것은, 자신들이 출연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포함, 대한민국 예능의 현 주소를 말하기 위해서다. 직접 대한민국 예능 현장을 몸으로 부닥치는 이들이 예능을 바라보는 비교적 솔직한 생각들을 수 있는 시간 이었지만, 그 과정에 나온 말들 중에서 그렇게 귀를 쫑긋하게 할 만한 독특한 견해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무한도전-예능총회>는 애초 예능인들에게서 예능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객관적이고 날카로운 분석을 기대하고 마련한 특집이 아니었다. 대한민국에서 내노라 하는 예능인들이 <무한도전>을 계기로 대한민국 예능을 이야기하는 과정 자체가 중요하다. 이경규, 김구라 등 여타 예능인들 중에서도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인물들이 대거 등장 하다 보니, <무한도전-예능총회>는 흡사 회사 임직원, 사외이사들이 한 자리에 모인 <무한도전-무한상사>의 또다른 버전을 보고 있는 듯하다. 





이 날 <무한도전-예능총회>에서도 가장 독보적인 캐릭터는 36년 관록에 빛나는 이경규였다. 한동안 특유의 트레이드 마크 ‘호통’, ‘버럭’을 버리고, 온화한 진행으로 일관하던 이경규는 이날 <무한도전-예능총회>에서 시종일관 버럭, 호통을 치며, <무한도전>을 좌지우지한다. 그렇다고, 그가 <무한도전> 녹화 내내 소리만 지른 것은 아니었다. 40년 가까이 한국 예능의 산 증인으로 살아왔던 만큼, 자신이 몸소 겪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예능을 바라보는 깊은 통찰력을 제시하기도 한다. 예능계의 대선배로서 권위를 내세우면서도, 때로는 후배에게 꼬리를 내려 져줄 줄 아는 이경규의 모습은 36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정상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는지, 다시 한번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능인들이 예능 프로그램의 현재와 미래를 논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였지만, 결국 <무한도전-예능총회>는 그간 <무한도전>이 틈나는 대로  행해 왔던, 예능인들을 시청자들에게 알리고, 스타로 발돋움하게 하는 특집의 연속 선상이었다. 이전에 <무한도전>이 해왔던 예능 샛별 발굴 프로젝트와 달리, 이번 <무한도전-예능총회>에 주목받은 이경규와 김구라는 이미 누구나 다 인정하는 스타고, 예능계의 거물이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너무나도 유명하고 잘 알려져있기에,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예능인들의 장점을 주목하고, 다시 한번 화제 중심의 선상에 올리고자 한다. 


그동안 방송에서 호통을 자제 했던 이경규가 <무한도전-예능총회>에서 박명수도 울고갈 원조 버럭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이끌어간 것도 이 때문이다. 이경규가 자타공인 최고의 예능인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최신 트렌드에는 일일이 대처하기 어려운 나이로 접어든 그의 입지는 나날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경규는 현재 공중파에서 KBS <나를 돌아봐> 하나만 하고 있는 자신의 상황을 희화화 하면서, 어떻게든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한 열정을 보여 준다. 





비록 이경규와 김구라의 막강 입담에 가리워지긴 했지만, 최근 JTBC <님과 함께2>를 통해 ‘센 언니’ 캐릭터로 주목받는 김숙이 여성 예능인로서, 여성들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는 현 방송계에 대해서 언급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최근 한국 영화계도 그렇지만, 예능계 조차 남성 출연자 위주로 판이 짜여 지는 것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존재한다. 하지만 <무한도전-예능총회>는 왜 2015년 예능프로그램이 육아예능, 쿡방으로 기울고, 여성 방송인들이 소홀히 다뤄지는 현상을 분석하고, 그에 대해 날선 비판을 하고자 마련된 자리가 아니다. 


이 날 방송에서 언급한 하하의 발언을 빌려, 모두가 육아, 쿡방에 관심이 쏠려있는 동안, 아이도 없고, 요리도 못해서 방송에 나올 수 없는 예능 유망주들이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라도 제공한 것은, 그래도 <무한도전>과 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였다. 지난 2015년만 해도 서장훈, 강균성, 유재환, 심형탁 등 많은 예능 샛별들을 발굴한 <무한도전>은 개그맨으로서 꾸준히 활동 하였지만, 쉽사리 잠재력이 터지지 않았던 김영철, 박나래가 대중들의 주목받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일등 공신 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한도전>은 예능총회를 통해 이경규, 김구라 등 예능인으로서 이미 정상에 오른 인물들은 물론, 최근 <님과 함께2>에서 김숙과 가상 부부로 출연하며 예능인으로서 재기를 꿈꾸는 윤정수의 남다른 콩트 감각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렇게 예능인들이 다시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 이미 11년 장수 대한민국 대표 예능으로 우뚝 솟은 <무한도전>은 그렇게 예능을 넘어선 또 하나의 예능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