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윤식당’ 힐링예능의 대가 나영석(feat.윤여정,이서진,정유미)이 돌아왔다

반응형

힐링 버라이어티 쇼의 귀재 나영석PD가 이번에는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 그리고 신구와 함께 인도네시아 롬복에 위치한 작은 섬, 길리 트라왕간에 조그마한 한식당을 열었다. 식당 이름은 오너셰프 겸 사장 윤여정의 이름을 따 ‘윤식당’이라고 지었다. 




지난 24일 첫 방영한 tvN <윤식당>은 나영석PD니까 가능한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말해두고 싶다. 방송 시작부터 나영석PD를 비롯한 <윤식당> 제작진들은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를 불러놓고 굳이 인도네시아의 조그만한 섬에까지 가서 한식당을 해야 하는지 관해서 출연진과 시청자들에게 설명하려 들지 않는다. 뭘 해도 기본 시청률 10% 이상은 찍고 가는 나영석PD 사단이기 때문에 가능한 시추에이션이다. 


인도네시아의 작은 섬에서 열흘간 식당을 하자는 나영석PD의 제안에 비교적 ‘순수히’ 응한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는 그들 나름대로 식당을 잘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길리 트라왕간 섬에 휴양차 많이 찾는다는 유럽인과 호주인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홍석천, 이원일 셰프에게서 외국인들에게 통할 수 있는 불고기 요리 레시피도 전수받았다. 윤여정과 이서진이 영어에 능통한 터라 식당을 찾는 관광객들과의 의사소통도 문제없다. 이왕 하는 음식점. 장사가 잘 되었으면 좋겠지만, 생계를 위해 음식점을 운영하지 않는 이들은 윤식당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한층 여유가 묻어 나온다. 


그렇다고 윤여정과 이서진, 정유미가 설렁설렁 거리며, 식당 운영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길리 트라왕간 섬에 도착하자마자 섬에 위치한 주요 식당을 돌아다니며 현지 조사를 벌이고, 식당 운영 하루 전까지 현지 관광객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윤식당’ 스태프들은 손님들이 북적이는 한식 레스토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먹고 살기 위해 식당을 전투적으로 운영할 필요까지 없는 윤식당 스태프들에게는 식당 운영 또한 일종의 체험이고 또다른 경험이다. 


<꽃보다>시리즈, <삼시세끼> 시리즈 등 나영석PD가 내놓는 예능 프로그램마다 연이은 성공을 거두는 이유는 뭐니해도 ‘대리만족’을 꼽을 수 있다. 바쁜 일상과 빠듯한 살림에 치이는 수많은 시청자들을 대신하여 <삼시세끼> 시리즈에 등장하는 남자 연예인들은 한적한 산골, 어촌 마을로 건너가 직접 농사를 짓고 고기를 잡고 시간 되면 밥을 해먹는 여유자적한 시간을 보낸다. 예능적인 재미를 위해서 일정 시간 노동을 하고 제작진이 요구하는 수확량을 획득해야만 풍족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룰을 만들긴 했다. 그럼에도 다른 일은 만사 제쳐두고 오직 먹고 사는데만 시간을 보내는 출연진들의 행동은 단 며칠 만이라도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픈 시청자들의 지친 마음을 잠시나마 위로한다. 


<윤식당>은 tvN<신서유기>를 제외한 나영석PD사단의 최근작들이 그러했듯이 시청자들의 배꼽을 잡는 큰 웃음을 안겨주지는 못한다. 그나마 <꽃보다 할배>, <삼시세끼>에서 예능적인 재미를 담당하던 이서진도 <윤식당>에서는 유독 웃음기가 싹 가신 모습이다. 그러나 스스로 요리에 능숙하지 못하다고 고백한 윤여정이 최선을 다해 불고기 요리를 만들고 윤여정을 도와 옆에서 이것저것 많은 일들을 척척 해내는 이서진과 정유미를 보는 것만으로도 지난 한주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가 싹 가시는 상쾌한 기분이다. 


나영석 예능에는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뉴페이스 정유미의 활약도 기대된다. ‘웃음’과는 거리가 먼 캐릭터이지만 보조 셰프로서 묵묵히 제 할일을 다하는 정유미는 오너셰프 윤여정과 어머니와 딸 같은 알콩달콩 케미를 보여줄 전망이다.(윤여정과 정유미는 홍상수 감독의 영화 <다른나라에서>(2012)에서 모녀지간으로 호흡을 맞춘 바있다.) 




이제 겨우 첫 회 방영한 <윤식당>을 두고 어떤 예능이 될 지 쉽게 단정 지을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보는 것만으로 시청자들의 심신을 달래주는 따뜻한 힐링예능이 될 것이라고는 확신한다. 다음주 막내 스태프(?) 신구까지 가세하여 더욱 흥미로워질 <윤식당>의 다음회가 몹시 기대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