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볼만한 파일럿 없다는 추석 명절. 그럼에도 주목해야할 프로그램은?

반응형

유난히 긴 추석 연휴. 그런데 놀랍게도 이번 추석 연휴에는 이렇다할 명절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이 눈에 띄지 않는다. 그간 주목할 만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배출 했던 MBC가 장기간 파업에 들어간 원인이 가장 크겠지만, 놀랍게도 MBC와 마찬가지로 파업에 들어간 KBS는 무려 8개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하고 있다. 




늘 그래왔듯이, 대부분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어?" 할 정도로 조용히 방영하다가 소리소문도 없이 사라진다. 파일럿은 명절 기간 동안 수많은 시청자들의 입에 오르락 내리고 호평 세례를 받아야 정규편성으로 시청자들과 정식으로 만날 수 있다. 


이번 명절에는 파업을 이유로 제작조차 하지 않았지만 MBC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처럼 명절을 위한 특급 이벤트가 아닌 이상, 상당수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명절 특집에 만족하지 않고, 정규 편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다. 지금도 인기리에 방영 중인 MBC <일밤-복면가왕>,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한 때 신드롬 급 인기를 끌었던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모두 파일럿 당시 좋은 반응에 힘입어 정규편성까지 안착한 대표적인 케이스다. 




하지만 MBC의 부재를 감안하더라도 이번 추석 연휴에는 도무지 볼 만한 파일럿 프로그램이 없다. 지난 4일 "명절하면 파일럿? 글쎄, 이래선 정규편성 가능성 '제로'다"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게재한 정덕현 칼럼니스트는 대체적으로 먹방과 여행, 게임에만 집중되어 있는 이번 추석연휴 파일럿 프로그램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양적으로는 풍성하지만, 질적으로 신선한 프로그램을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지난 5일 방영한 KBS <1%의 우정>에 대한 평은 좋은 편에 속한다. 극과 극의 성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설민석과 김종민, 안정환과 배정남이 함께 하루를 보내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고 우정을 쌓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전혀 다른 일상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 분모를 찾아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28년 이상 엄격한 식단관리를 이어온 설민석 강사의 철저한 자기 관리가 주목받기도 했다.(결국 김종민에 의해 봉인해제 되며 인간적인 매력을 선사했지만...)




이미 시청자들에게 선을 보인 <1%의 우정> 외에도 아직 공개는 하지 않았지만 이번 주말 tvN을 통해 방영 예정인 <김무명을 찾아라> 또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다가올 전망이다. 특정 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고 있는 무명배우를 찾아내는 잠입추리 버라이어티쇼를 표방하는 <김무명을 찾아라>는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력을 인정받은 정형돈, 이상민이 마이크를 잡고, 각종 예능에서 두각을 나타난 슬리피, 정진운이 힘을 보태 유쾌한 웃음을 선사할 전망이다. 


그러나 <김무명을 찾아라>가 방영 이전부터 주목받는 이유는 '무명배우'라는 소재에 있다. 뛰어난 연기력을 가지고 있지만, 시청자들 앞에 나설 기회가 없었던 무명배우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조명되고 얼굴을 알린다면, 웃음과 의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파일럿 예능으로 기억될 것 같다. 물론 이 프로그램에 나올 수 있는 배우들의 풀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정규편성의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훌륭한 배우들이 의외로 많은 만큼 더 많은 배우들이 출연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된다. 과연 이번주 토요일 첫 선을 보이는 <김무명을 찾아라>가 기대 이상의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