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대전망대

9급공무원 고졸로 제한하기전에 양질의 일자리부터

반응형

엊그제 국회사무처 8급 공무원 임용 시험 578:1이 나왔다는 사실. 결코 놀랄만한 일은 아닙니다. 국회사무처 8급공무원이 말이 8급이지, 실제로는 국가직 7급시험보다 더 어렵게 출제된다는 사실을 알면 놀라실 분들 꽤 많으실겁니다. 하긴 지금 9급공무원에 임용된 사람들의 학력만 봐도 입이 떡 벌어집니다.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라 자세히 언급하긴 뭐하지만, 서울의 유명 특목고에 나와서 명문 사립대를 나온 제 지인이 경기도 9급 공무원 학력기준을 고졸로 제한하자고 하는 지역 내에서 9급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고, 또 그 동기,선배,후배중에 고졸자는 거의 볼수 없고, 심지어 다들 그래도 괜찮은 대학 졸업생이라는 사실. 아 또 아는 언니는 서울의 유명 대학원까지 다니다가 9급공무원 준비하네요. 게다가 학력 제한까지 철폐되었으니, 명문대 졸업생 공무원 수험생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왜 9급 공무원 학력을 고졸로 제한하고자하는 이유는 잘 알고있습니다. 그야말로 고학력 인재들이 9급공무원 시험에만 몰두하고있어서, 덕분에 현 정부가 앞장서서 광고까지 해주는 중소기업은 인력난을 겪고 있으니까요. 하긴 저역시도 9급공무원이 하는 일이 대졸자가 할 정도의 고능력을 요구하지않는 다는 것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청년들이 지나치게 9급공무원을 지망하는 것도 국가 경제 성장에 큰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런거 뻔히 알면서도 왜 20대 청년들이 9급공무원에 자신의 몸과 청춘을 다 바치겠습니까?

제가 예전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저희 아버지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나가는 대기업 과장으로 계시다가, 지금은 중소기업 상무로 재직중이십니다. 직급은 수직 상승했는데 월급은 대기업 과장 시절보다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후생복지, 근무 환경, 업무 강도 모든게 다 열악한 상태에서 근무합니다. 그래도 우리 남매 생각해서 꾹 참고 근무하십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모두다 몸소 체험하신 분이라 저한테 늘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너돌아 뭐니뭐니해도 첫 직장이 제일 중요하다" "넌 열심히 해서 아빠처럼 살지말고 편하게 살아라"

가끔 일찌감치 9급 공무원으로 진로를 택한 20대 청년들을 보고 나약하다느니, 편한 것만 찾느나니 하면서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저도 공무원이란 직업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 중에서 정말로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고 별 생각없이 준비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지금 20대들이 생각하기에 9급공무원처럼 좋은 직장이 없다는 것이지요. 일단 요즘같은 시대에 별다른 잘못이 없다면 평생 신분보장이 가능하고, 자기계발할 시간 많고, 또한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 이후에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직장이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되나요? 중소기업? 저희 아버지를 보아서는 전혀 택도 없습니다. 자식에게도 입사를 권유하지 않는 중소기업의 비전이 과연 있기나 할까요? 물론 정말 건실하고 대기업 못지않게 후생복지 좋고 미래에 비전있는 중소기업도 있습니다. 그런데는 청년 구직자들이 서로 갈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대기업, 중소기업 다니다가 그만두고 9급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심지어 우리나라에서 근무환경이 제일 좋다는 곳에서 근무하다가 9급 하는 분도 봤습니다. 왜 그분들이 그 좋은 직장 마다하고 굳이 9급 공무원이 되고자 10 몇시간 생각을 죽이고 공부만 하는 암기 기계가 되어야할까요?

지금 현 정부와 여당은 20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노력 중인 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임태희 신임 비서실장과 20대의 대화나, 20대 여대생 앞에서 발표내용보다 외모만 쳐다본다는 모 국회의원이나 어제 김문수경기도 도지사를 보면 여전히 그들은 20대들의 현주소를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굳이 20대와 대화해서 20대들 마음만 상하지 마시고, 그냥 평범한 20대 대학생들의 꿈인 9급 공무원 학력 기준 낮추지나 않으시는게 현명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굳이 꿈많고 열정적인 20대들이 자의든 타의든 9급공무원밖에 길이 없다고 하기 전에 그들을 충족시키는 일자리를 만들던가요. 이제 무조건 20대들보고 눈을 낮추라는 방법은 더이상 노량진에서 9급공무원되고자 찾아오는 20대 수험생을 막지 못할 것 같습니다. 굳이 그걸 막겠다고 9급 고졸로 제한하면 다들 7급공무원 준비하겠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