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지붕킥68화]대접받을 사람이 대접받지 못하는 대한민국의 슬픈 역사

반응형
우리나라 역사는 그저 아이러니로 가득차 있을 뿐입니다. 정작 대접을 받아야할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국가유공자 대우도 못받고 단칸방에서 힘들게 살고 있는 분들이 아직도 많은 반면에, 일제 시대 때 일제 천황 찬양에 앞장섰던 분들의 자식들은 지금 대한민국에서 한자리 떡하니 차지하고들 계시니까요.

친일파 문제는 그 때 당시 완벽하게 처리했어야했지만, 우리나라의 뒤틀린 역사는 그리 하지 못했기에, 결국 해방된지 6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나라는 친일파 처단때문에 친일을 했던 인물들의 행적이 나올 때마다 몸살을 앓고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친일인명사전에 들어가신 분들 후손들이 오늘날 대한민국에서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역시 김병욱PD는 현실에 대해서 예리한 눈을 가지신 분입니다. 보석은 독립운동가 후손이지만 오늘날 옛날 일제 앞잡이 후손으로 추정되는 장인어른 이순재에게 기한번 제대로 못피는 인물입니다. 오히려 그는 순재에게 넌 딱 친일파 후손이라면서 나카무라 상이라고 놀림까지 받습니다. 세경이마저 눈치가 반짝반짝 돌아가면 좋으련만 고지식하고 눈치라곤 눈꼽만큼도 없는 세경은 순재가 하라고 했다고 기무치라고 하고, 자기는 나카무라가 누군지 모른다고 얼굴이 확 째지고 그렇다고만 대답합니다 ㅡㅡ;



게다가 고모네 집에서 가져온 오래된 앨범 속의 작은아버지도 하필이면 일본순사로 위장한 옷을 입고 찍은 사진만 남아있어(뒤에 태극기라도 있으면 좋으려만) 결국 보석은 순재에게 완전히 친일파 후손으로 낙인찍힙니다.

참으로 개탄하지 아니한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작 독립운동을 한 자랑스러운 조상을 둔 분들은 오늘날 너무나도 힘들게 사시는 반면에, 부끄러워할 친일의 자손들은 마치 자신들의 선조가 친일 활동 전에 독립운동 조금 했다고, 그것만 강조하면서 자신들은 엄연히 독립운동가 후손이라고 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그저 씁쓸하더군요.



우리나라는 1945년 해방이후 친일파를 제대로 척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대한민국 건국의 정당성이 상당히 훼손되었고, 또 앞으로 그 문제를 가지고 걸고 넘어질 겁니다. 지금 친일파 문제를 거론한다는 건 단순히 대한민국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정치적 이해관계때문이긴하지만요.

하지만 그래도 우리들과 우리 후손들은 일제시대 때 무슨 일이 있어야하는지 배워야하고 그 당시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서 애쓰신 분들은 누구이고, 그 때 일본을 위해서 애쓰신 분은 누구인지 알아야합니다. 그 분 후손들을 곤궁에 빠트리고 싶어서 그런게 아니고,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예의와 그나마 건국당시부터 삐그덕 거렸던 대한민국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서라도 그렇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시는 그런 굴욕과 슬픈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일제 시대 역사를 배워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제에게 어떻게 맞았는지, 뭘 어떻게 빼앗겼는지는 자세히 안배웠으면 합니다. 그저 우리가 어떻게 일본에게 저항했는지, 어떤 독립운동을 하였는지, 그걸 배우고 싶을 뿐이죠. 하긴 어떻게 나라를 뺐겼는지는 다시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중요한 거울이 되니까 단단히 머릿속에 새기고 있어야겠죠. 그래서 역사가 있는 겁니다. 단순히 일본과 친일파들을 미워하기 위해서 역사를 배우는게 아니구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