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전망대

무한도전 갱스오브 뉴욕은 줄곧 노란색을 강조했을까?

반응형
2002년 대선 당시 저는 경남 창원에 있는 모 고등학교에 다녔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그 쪽은 파란색을 좋아하는 지역이고 그 당시 노란색을 애용하시던 분은 창원 옆 지역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제 주위 사람들은 파란색을 들고나오신 분을 지지하셨지요. 물론 제가 예전에 사는 곳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는 가장 진보적인 색채를 가진 국회의원이 재선에 성공한 지역이기도 하지만요.

대선 다음날 저희 반 친구 중 한명이 노란색 목도리를 하고 등교를 했더군요. 아이들은 너 혹시?라면서 이야기를 하더군요. 아직 고딩일 때라 정치에 별반 관심들도 없었고, 그저 부모님과 주위 어른들이 누굴 지지하니까 같이 지지하거나 무관심 다들 그런 상태가 아니였나 싶네요.

저 역시 그런 보수적인 지역에서 살았기 때문에, 그리고 어릴 때부터 신문을 본지라 노란색에 대한 감정이 별 좋지 않았죠. 제가 원래부터 노란색을 좋아하지 않았던 것도 있지만요.

노란색을 애용하셨던 그분은 항상 고졸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습니다. 그분은 사법시험까지 합격한 당대 엘리트였습니다. 하지만 그놈의 학벌이 뭔지 보수 언론과 그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은 항상 저 사람은 고졸이라고 비이냥 거리기까지 했습니다. 사실 그 분과 동년배나 비슷한 나이 또래 중에서 고졸이하 학력이 제일 많을 법한데 왜 그분들이
대한민국 수장이 고졸이네 그 때는 제가 워낙 생각없이 사는 철부지라 같이 그랬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그냥 착잡할 뿐이네요.



심지어 교수 남편을 두신 어느 한 고귀한 사모님은 노란색을 애용하시던 분의 사모님을 고등학교도 제대로 못마쳤다고 얕잡아 보시기까지 하셨답니다. 과연 그 사모님만 그 분을 무시했을까요? 5년 내내 제가 멀리서 본 주류집단의 그 부부를 보는 시선은 항상 싸늘했습니다. 네 그 부부는 대한민국의 전형적인 주류집단이 아니였기 때문이죠.

어제 너무 바빠서 무도를 안봤지만, 오늘 무도에 대해서 이웃분들의 리뷰를 보고 혹시나 해서 봤습니다. 일단 이웃분들의 리뷰가 머릿속에 박혀있기 때문에 이미 응 오늘 편은 이거구나 하는 생각이 벌써부터 생겼지만, 그래도 박명수의 급 설정을 보고 혹시 박명수가 재미있게 할려고 애드립친거 아닐까 이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란색 넥타이는 검은색 정장에 나름 멋을 주려고 낸거 아닐까 싶었구요.



하지만 조직 내 스파이를 색출하는 첫번째 단서 중에 노란 꽃이라는 단어를 보고 순간 소름이 끼치더군요. 노란꽃...거기서 탁 막히더군요.

올 한해 노란색을 애용하시던 분을 저 세상에 보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가신 세력이 아니었고 정치적 기반이 미미했던 그 노란색을 후계자로 지목하셨던 민주주의의 거장분도 연달아 세상을 뜨셨구요. 그 덕분에 대한민국은 한동안 노란색으로 물들었습니다. 이제 노란색은 단순히 노란색이 아닙니다. 진보의 상징이고 아울러 모든 구성원들이 다 잘살자는 모토를 구축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색이지요.

노란색을 애용하시던 분은 자신이 고졸 출신이셨던만큼, 아직까지도 학벌 지상주의로 점점 뻘겋게 물들고 가는 대한민국에 조금이라도 이 현상을 완화하고자 노력하셨지만, 학벌을 기반으로 한 기득권층의 반발로 무산되었지요. 또한 그분은 어느 지도자보다도 대한민국의 비주류를 향해 따뜻한 시선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분이 예전에 어떤 분이셨는지는 이제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제 그분은 고인입니다. 돌아가신 분을 두고 이제 더 이상 왈가왈부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고인을 지지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분들의 좋은 면만 보고, 추모하고, 존경하면 안될까요?



노란색을 지지했지만, 아직도 노란색을 못잊어 휴대폰 고리에 노란색 부부의 사진을 걸고 다니시는 분도 그 노란색은 무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노란색이 좋답니다. 아직 전 식견이 짧아 그분이 정말 무능했는지, 유능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이 세상의 수많은 서민들을 생각하는 그 분의 마음만이라도 그 분은 존경받을 만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노란색에 대한 글을 쓰고 싶었는데, 이렇게 얼렁뚱땅 쓸 수 있게 기회를 준 그 분들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의도적이였던 비의도적이였던지 간에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이 글을 보다 많은 분들이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