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적도의 남자 패륜까지 저지르고도 남을 이장일 악행은 어디까지?

반응형






"장일(이준혁 분)은 춥고 외로웠어. 그래서 날 쳤어." 


과연 이장일이 15년 전 벼랑 끝에서 유일한 친구 김선우(엄태웅 분)의 뒤통수를 친 이유는 뭘까요? 진노식(김영철 분)의 사주를 받고 선우 아버지를 죽인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서. 아님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어떤 이유에서 김선우를 쳤던 간에 그 이후로 이장일은 자기 혼자 살겠다고 친구까지 죽이려고 했던 살인미수자일뿐입니다. 공소시효가 지났기에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형벌은 더이상 묻지 않겠지요. 하지만 그는 제 아무리 유능한 검사라고해도 결코 손바닥으로 가릴 수 없는 '살인미수'를 저지른 범죄자일뿐입니다. 


15년 전 끔찍한 사건을 알면서도 입을 다물었던 이들이 모두 선우에 의해서 철저히 망가지고 있는 통쾌한 전개입니다. 어쩌면 선우는 공소시효가 지나길 바랐는지도 몰라요. 그 때 사건에 관련되어있는 사람들이 "난 선우 아버지 죽음에 대해서 결백해. 너 때문에 선우 아버지가 죽었어."하면서 서로 물어뜯다가 미쳐버리는거. 이보다 더 고소한 상황이 또 있을까요. 다만 결국 진노식 회장이 선우 친아버지일 가능성이 100%일 듯 한데 자기 손으로 아버지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다시 눈이 멀 수도 있는 선우의 예정된 미래가 두려울 뿐이죠.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범인과 자신을 죽이려고 한 가해자를 모두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 선우. 15년전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장일이 자신이 가진 유일한 힘인 '검사'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선우의 입을 막아보려고 하지만, 누구도 쉽게 무너뜨릴 수 없는 '다윗'이 되어버린 선우는 이장일도, 진노식도 도저히 막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tv 생방송을 이용해서 15년 전 범죄가 수면 위에 떠오를 위기가 되자, 직접적인 사건 가해자 이장일 부자는 물론, 진노식 그리고 각각 사건의 목격자이지만 자신들이 본 것을 똑똑히 말하지 않은 위증자 최광춘(이재용 분),최수미(임정은 분)도 비상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선우가 미리 놓은 덫에 걸러든 상황에서도, 계속 상대방 탓만 합니다. "선우 애비 숨통을 끊은건 너야."라는 진노식 회장. "장학금을 빌미로 선우 아버지를 죽이려고 강압적으로 지시한 게 누군데요."라고 대항하는 장일 아버지. 끝까지 "네탓이요. 난 아무 죄없어." 라면서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는 진노식과 이용배. 둘다 누가 더 잘못했어 할 거 없이 도찐개찐인데 그저 니 x가 더러워라면서 어느 한 사람에게 죄를 모조리 뒤집어 씌우려는 이 두 사람이 참으로 우습고도 가증스럽기까지 합니다. 





참으로 안타깝게도 이들에게서 15년 억울하게 희생된 김선우 아버지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은 눈을 씻고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닥쳐온 위기를 모면할까 잔머리만 굴리는 시정잡배들만 남았을 뿐이죠. 차라리 이들이 15년 전 사건이 윤곽이 드러난 순간에 그 당시 자신들이 얼마나 죽을 죄를 저지렀는지 하늘에 계신 신에게라도 잘못을 빌었다면 덜 미웠을텐데. 하긴 뼛속까지 이기적이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누구 하나 치는 것은 일도 아닌 사람들이 잘못과 미안함이라는 단어를 알고나 있을까요. 그저 코너에 몰린 자기 자신만 불쌍하고 "왜 나만 갖고 그래."라면서 울부짖을 뿐이죠. 마치 동료들 뒤통수 치고도 뻔뻔하게 앵무새처럼 소리내는 그들처럼 말이죠. 


그런데 더 가관은 역시나 시청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이장일 검사님이십니다. 검찰청 내부를 넘어, 수많은 국민들에게 존경받는 '검사님' 지위를 이용해서 진노식에게 모든 죄를 뒤집어 씌우게 함은 물론, "왜 그 때 나를 쳤니."라고 물어보는 김선우의 질문에 끝까지 모르쇠잖아요. 특히나 그가 자신과 다를 바없는 범죄자에게 죄를 묻고 그의 죄를 낱낱이 밝히는 직접에 종사하고 있다는 자체가 황당할 뿐입니다. 15년 전 자신이 저리는 살인미수로 조사받고 감옥에 들어가도 시원치않을 사람이 도대체 누구의 죄를 묻고 그에 합당한 처벌을 내린다는 말입니까. 





허나 친구 선우를 죽이려고 했던 자신의 범죄 행위에 대한 죄책감은 15년 전에 안드로메다 행성으로 보내버린 이장일 검사님은 현재 자신이 지옥으로 떨어져도 용서받기 어려운 죄를 저지르고 있는지 잘 모르고 계시는 모양입니다. 오직 15년전 살인미수 사건이 들통나서 그간 진노식의 피묻은 돈받고 승승장구한 자신의 공든탑이 무너질까봐 전전긍긍하는 모습입니다. 차라리 아버지를 위해서 모든 죄를 진노식에게 뒤집어 씌우려고 한 것은 아버지를 위한 자식의 마지막 효도라고 애써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는 아버지에게 대놓고 "죽으세요."라는 말은 하지 않았지만, 너를 위해서 유서쓰고 죽을까하는 아버지의 반어법 질문에 "그러세요."라고 방조하는 지경까지 도달했습니다. 


설마 이장일도 아버지가 자신을 위해서 죽는 것까지는 바라지 않았고, 그냥 지금 자신에게 닥친 상황이 감당이 안된 멘붕상태에서 무심결에 나온 한마디일 수도 있지요.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기는 커녕, 어떻게하면 김선우가 놓은 덫에서 자기 혼자 살아나올 수 있을까 머리만 굴리는 이장일. 어쩌면 그는 김선우의 말대로 아버지를 위해서 선우의 뒤통수를 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친 것이 아닐까하는 강한 의문을 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장일은 정말 용서할 수 없는 천하의 호로자식인거죠. 검사가 되기 위해 선우를 내려 친것을, 아버지를 위한 효심으로 포장한 동정론으로 몰고가는 것이니까요. 


차라리 처음부터 선우에게만이라도 솔직했다면, 지금이라도 모든 사건을 선우에게 털어놓고,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용서를 구했다면, 선우는 15년전 한없이 따스했던 그 품으로 장일을 힘껏 안아줬을 거에요. "그래 넌 그 때 춥고 외로웠어. 그래서 날 친거야."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15년전과 반대로 자신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순간까지도 자신이 얼마나 잘못 살았는지 한번이라도 반성하기는 커녕, 사건을 기억하고 있는 선우와 15년전 진노식을 대신하여 선우 아버지를 죽인 아버지만 원망하는 이장일. 그래도 한 때는 아버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선우의 뒤통수를 내려친 이장일이 안쓰러웠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건 양의 탈을 뒤집어쓴 음흉한 늑대의 이면을 보지 못한 착각인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이장일을 안쓰럽게 바라보던 이들의 바람과는 달리 그는 자신이 저지른 15년 전 살인미수에 대해 인정하고 참회하기는 커녕, 용서를 구할 생각조차 하지 않으니까요. 


<적도의 남자>가 끝나고 바로 mbc에서 방영한 <황금어장-라디오스타>에서 김태원은 무려 10년 전 막말로 방송에서 퇴출당한 김구라를 두고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것은 (자신도) 용서받을 자격을 만드는 것이다. (김구라를) 용서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를 언급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김구라는 자신의 10년 전 잘못이 드러나는 순간, 즉각 인정했고,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했고, 바로 모든 방송에서 하차했잖아요.


그러나 더더욱 슬픈 것은 김구라처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는 커녕, 드라마 속 인물이긴 하지만 이장일처럼 그 때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자신의 아버지 자살까지 방조할 수 있는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잘 버티고 있다는 것이죠. 과연 자신이 얼마나 몹쓸 짓을 저질렀는지 알지도 못하고 되레 또다시 누군가의 뒤통수를 치려고 하는 이장일을 용서해야할까요. 중요한 건 무심결에 내뱉은 말이라고 해도, 결국은 죽겠다는 아버지를 말리기는 커녕 "그러세요." 라면서 방조한 이장일은 김구라가 아니잖아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