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국감. 노랑머리 이효리는 한우 고기 홍보하면 안된다?

반응형





2010년 국감에 이효리가 화제에 올랐다기에 저는 올해 초 논란이 있었던 이효리 앨범 표절논란에 대해서 문광부 감사에서 의원님들간에 설전이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들어 표절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만큼 그 문제에 대해서 문광부 위원회 소속 의원님들이 나서서 표절을 막을 방법에 대해서 한 목소리를 낼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이효리가 화제에 오른 것은 저의 예상과는 달리 문광부가 아니라 농림수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였습니다.음반 활동과 관련하여 말이 많은 이효리를 홍보대사로 선정하여 적절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이효리의 헤어스타일 색상을 가지고 홍보대사로 부적절하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만약에 이효리의 음반을 둘러싸고, 그와 관련하여 이효리가 보기 거북하다면 어느정도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표절논란이 있었던 이효리가 버젓이 한우 고기를 선전한다는 이유만으로 불쾌감을 표시할 국민들도 몇 명은 있을 것이구요. 이효리를 보고 원산지 허위 표시 등 한우유통의 부적절한 면까지 보인다는 것은 너무 깊게 생각하는 면도 없지 않으나, 솔직히 지금 그녀를 보고 불편한 감도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머리 색깔이 노란색이기 때문에 한우가 아니라 수입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 같다고 언짢아하는 분은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성수 의원님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한국의 맛을 소개하는데, 외국인과 비슷한 모양새를 한 연예인이 홍보대사를 하는 모양새가 우리의 고유의 풍습을 중시하는 분들에게는 좋게 비춰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교수님도 노란머리로 염색한 연예인이 한우를 홍보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모습으로 한국의 맛을 홍보해야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에 대한 홍보효과도 좋다는 논리로 노랑머리 연예인을 한우 홍보대사로 선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이야기를 하셨으면 어느정도 수긍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효리의 출연료를 가지고 한우 홍보대사로 부적절하다고 제기한 것 까지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전 홍보대사인 탤렌트 최불암의 경우에는 모델료로 9천 5백만원을 받았으나, 이효리는 3억 3천만원을 지급받았다고 합니다. cf모델 중에서도 탑급인 이효리가 봤을 때는 국가 광고임을 감안하여, 평소 그녀가 받는 모델료보다 적게 받은 편이겠지만, 국가 준 공공기관 홍보대사인터라 모델료없이 홍보활동을 하는 줄 알았던 저같은 시청자로서는 약간 속은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아무리 말이 많은 이효리일지라도, 젊은 층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최적의 모델로 명망을 떨쳐온 만큼, 젊은 세대에게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에 이효리만큼 훌륭한 모델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녀의 광고 모델료가 비싼감도 없지 않지만, 이효리를 통해 사람들이 한우를 더욱더 많이 찾게 된다면 혈세가 낭비되는 면도 없지 않지만, 우리 한우 축산 농가가 더 큰 힘을 얻지 않을까 싶구요.

그러나 이효리 머리색깔 때문에 한우가 아닌 수입쇠고기가 생각이 나고, 그래서 그녀가 한우 홍보 모델로 부적절하다는 면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요즘들어 노랑머리를 한 젊은층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지만, 노랑머리는 젊음의 상징이자 김성수의원님이 생각하고계신 것처럼 외국문물에 대한 무분별한 동경으로도 해석될 수 있지만. 때문에 이효리가 아주 당당하게 노랑머리를 하고 한우를 홍보할 수 있는 건, 실제 외국문화를 받아들이기 좋아하고 수입품을 애용하는 사람들도 고기만큼은 한우고기를 먹어야 힘을 낼 수 있다는 의미로도 받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랑머리가 수입쇠고기를 연상시킨다고 하셨는데, 실제 우리나라 한우가 이효리 머리색깔만큼 누런색을 자랑하는 반면, 수입소들은 검은색들도 더러 있는 편입니다. 오히려 이효리의 머리색깔이 우리 누런 한우들을 더 효과적으로 상징할 수 있다는 생각이 되네요.

이효리의 표절논란과 모델료를 가지고 그녀가 한우 모델로 부적절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할 수 있지만, 노란 머리색깔로 한우가 아닌 수입쇠고기가 생각난다고 하실 바에는 차라리 진짜 수입쇠고기와 한우의 부정유통에 대해서 깊이 파헤치고, 수입 쇠고기 수입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하시는 것이 국정감사의 본래 취지에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