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세계선수권 10월 일본 강행 무리수 속 김연아에 대한 어이없는 기부강요

반응형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대지진과 쓰나미 여파 속에서도 끝까지 일본에서 예정대로 2011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을 강행하려했던 ISU(세계빙상연맹)도 결국은 방사능 앞에서 대회를 무기한 연기, 혹은 대체지를 물색하여 조만간 새로운 장소에서 진행하기로 결정하기로 하였나봅니다.


그러나 ISU 옥타비오 친콴타 회장은 "현재 일본의 상황은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는 비교할 수 없으며, 일본에게 희생자를 위로할 시간을 주어야한다"면서 10월에는 일본에서 방사능 위험성이 사라질 것이라면서, 끝까지 10월 일본 개최를 고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친콴타 회장이 아이스네트워크 닷컴과 인터뷰를 한 이후, 해당 사이트 역시 아직 확실한 장소는 물론, 날짜도, 세계선수권 자체가 취소인지, 연기인지 여부도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은 피겨스케이팅 팬들은 물론, 관계자, 그리고 미디어 모두를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는 코멘트를 남겼고, 블레이징블레이즈 닷컴은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10월에는 괜찮아진다는 보장이 어딨나면서, 일본인, 선수들, 관계자 누구도 존중하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돈이다"라면서 실랄하게 친콴타회장의 일본 개최 강행을 꼬집기도 하였습니다. 

일단, 세계선수권이 친콴타 회장의 바람대로 10월 일본에서 하는 것으로 연기된다면, 올해 10월부터 2011-2012년 시즌과 겹칠 수 있다는 우려는 물론, 그동안 오로지 올해 세계선수권을 향하여 구슬땀을 흘렸던 선수들, 그리고 세계선수권만을 기다렸던 세계 각지의 피겨스케이팅 팬들을 허탈하게 합니다. 물론 그들도 하나같이 일본의 상황을 안타까워하며, 그동안 세계선수권의 개최만을 기다렸다고해도, 지금이라도 당장 개최지를 바꿔서 진행하자는 말도 아닙니다. 다만, 아예 올해 세계선수권 대회 자체를 취소하는 것이 아니라면, 4~5월 중에 개최지를 바꾸어 진행하자는 말이죠. 친콴타 회장의 말대로 일본에 대한 애도기간을 충분히 가져야합니다. 그러나 현재 일본의 상황이 역사상 최악의 원전 사고로 기록되었던 체르노빌 사고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라고해도, 그 애도기간을 7개월 이상 갖고, 어느 사람들말대로 10월에도 괜찮아진다는 보장이 없는 일본에서의 개최강행을 고집하는 건, 무슨 꿍꿍이 속이 있는지 의심이 갈 정도입니다.

 


물론 친콴타회장이 시기를 늦춰서라도 일본개최를 고집하는 것에 아예 억지주장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미 ISU는 올해 세계선수권 개최 예정지였던 일본에 약 15억의 돈을 미리 지급했으며, 만약 타 도시로 개최지를 변경한다면, 다시 ISU는 2010-2011년 예산에 예정되어있는 범위를 초과하여 30억이란 돈을 다시 써야합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납득가는유에도 불구하고, 친콴타 회장의 일본 지지가 하마평이 오른 이유는, 유독 일본과의 관계가 긴밀하다는 평이 자자했던 인물이기때문입니다. 또한 30억의 초과 지출 부담에도 불구하고 이미 일본이 아닌, 레이크 플래시드, 작년 세계선수권이 열렸던 토리노 등에서 열리는 소문이 자자함은 물론 다른 도시 또한 적극적으로 개최를 나선다고하는데 여전히 친콴타 회장이 일본에서 10월로 여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그의 각별한 일본 사랑을 의심하는 눈초리도 많을 정도입니다. 이참에 친콴타 회장이 30억이라는 돈보다 일본 10월 개최가 아닌 재빨리 다른 대체지를 물색하여 4월 중에 세계선수권을 진행하고, 대신에 빠르면 내년이나 내후년 중에 일본 개최 확정이라고 발표를 하였으면, 친일본적이라는 편파적인 이미지도 사라질 것이고, 그의 결단력있는 리더십에 많은 세계 피겨팬들이 큰 박수를 보냈을텐데 말이죠. 

현재 친콴타의 어이없는 일본에 대한 무한애정때문에, 수많은 세계피겨선수들은 물론, 관계자들까지 일본을 진심으로도하지만, 세계선수권은 빨리 다른 곳에서 개최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러시아와 스웨덴은 자기네들 국가에서 세계선수권을 개최하면 일본보다 더 빨리 열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개최 희망 의지를 표력했으며, 심지어 프랑스의 나탈리 페샬라는 빨리 다른 곳에서 세계선수권을 열고, 그 돈을 일본의 연대의 제스처로 주는 것이 모두를 위한 가장 완벽한 절충안이라는 해답을 내놓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친콴타회장보다 선수들은 물론 일본을 위하는 마음을담아 좋은 해결책을 내놓는데, 도대체 세계빙상의 발전을 위한 자리에 있는 친콴타회장은, 정작 피겨선수들보다, 일본을 위한 마음만 더 앞서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시한번 지나치게 친일본적이라는 ISU의 치부가 만천하에 드러나는 시기에, 2011년 세계선수권으로 성공적인 복귀의 신호탄을 기약하고자했던 김연아의 지젤은 올해안에 보기나할지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만약에 친콴타 회장의 의지대로 10월에 일본에서 개최를 한다면, 그동안 1년여동안 국제경기에 참석하지 않은 김연아에게는 다시한번 오랜 공백기가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10월 일본에서 진행이 된다면, 다른 나라 측에서 자국 선수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대회 출전 자체를 보이콧할 가능성도 커보입니다. 이번 일본 원전 사고에도 미국이나 영국은 재빠르게 자국민의 탈출을 지시할 정도로, 무엇보다도 국민을 위하는 마음이 큰 선진국들도 많으니까요. 

 


또한 이번 세계선수권 이후, 28일 국내로 귀국하여, 평창 올림픽 유치전을 비롯한 수많은 행사를 계획하고 있던 김연아의 스케줄에도 난항이 있을 전망입니다. 무엇보다도 김연아는 현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대사 역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4,5월 중에 영국, 스위스 등 수많은 나라에서 적극적은 홍보 지원 계획도 세워놓은터라, 아직 확실히 정해져있지 않은 2011년 세계선수권의 무기한 연기는 김연아에게 큰 짐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일부 몰지각한 네티즌들은, 현재 친콴타의 무리한 일본 개최 고집으로, 난항에 처한 김연아의 근황을 보도하는 기사에, 왜 일부 한류스타들은 거액의 돈을 일본 대지진 피해복구 성금에 기부하는데, 왜 김연아는 일본에 기부를 하지 않나고, 비난을 하여 수많은 네티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정도입니다. 심지어 어떤 네티즌들은 그동안 수도 없이 있었던 김연아의 기부는, 기업이 대신 내준 것이라면서, 김연아는 기부를 하지 않았다면서 계속 같은 주장을 반복하면서 그녀를 헐뜯기 여념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동안 김연아가 기부를 할 때마다, 포스팅을 해왔던 블로거로서, 김연아의 기부는 세기도 힘들 정도로 수도없이 이루어져왔습니다. 또 지난해 아이티 지진에는 유니세프 홍보대사로 적극적으로 아이티 지진 복구에 대한 호소를 하였으며, 국내의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들을 위한 개인적인 기부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정말 필요한 사람에게 나눔을 하고 싶다는 장한 김연아에게, 왜 일본에 기부를 하지 않느나고, 머라고 하는 것 자체가 한심스러울 뿐입니다.

 


그리고 왜 김연아가 반드시 일본에 기부를 해야할 의무가 있는지도 묻고 싶을 따름입니다. 물론 그동안 수도없이 있었던 일부 몰지각한 일본 언론의 김연아 폄하시도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아사다 마오와의 라이벌 드립때문에 오히려 김연아의 가치가 상승한 점도 있습니다. 아무리 일부 일본 언론에서 "김연아가 아사다 마오를 비롯한 일본 선수들 들러리를 하려 일본에 온다"라는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했다고 할지라도, 김연아가 일본인들을 위해서 기부를 하면, 이 시대 진정한 대인배라면서 이미지가 더 좋아지는 측면은 있겠죠. 그러나 다른 한류스타들은 다 일본에 기부하는데, 김연아가 일본에 기부를 안한다고 비난받는 그 자체가 황당할 따름입니다.

배용준, 류시원, 이병헌, 김현중 등 수많은 한류스타들의 일본인들을 위한 애도와 거액의 성금 기부는 분명 찬사받아 마땅한 행동입니다. 그들에게 많은 사랑과 부를 가져다준 일본인들에 대한 당연한 도리라고도 볼 수도 있으나, 아무리래도 그들의 아픔을 위로하며, 빠른 피해복구를 바라는 그들의 진심을 평가절하할 수는 없습니다. 기부는 억지로 등떠밀어서 하는 것 혹은 이미지 마케팅 차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올 때가 가장 아름다운 법입니다. 그러나 지금 일부네티즌들이 배용준도 박찬호도 기부하는데, 왜 김연아는 일본에 기부를 하지 않는다는 그들의 억지주장은 그동안 20억 넘게 국내외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아낌없이 베풀어온 김연아를 까기위한 비난으로만 보여질 뿐입니다. 

정작 일본 자국민과 언론의 무한 애정때문에 인기스타가 된 아사다마오는 기부도 하지 않는데, 왜 김연아가 기부를 해야합니까라는 반문은 하지 않겠습니다. 분명 일부 한류스타들의 기부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김연아는 평창 동계올림픽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그 이전에도 한국 홍보대사로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그간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데 앞장선 자랑스러운 대한의 딸입니다. 그런 그녀가 친콴타 회장의 무한 일본 사랑때문에 난감하게 되었다는 소식에 왜 일본에 기부를 하지 않는다고 비난을 받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너무나도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히려 러시아, 스웨덴 등 각국의 나라에서 앞다투며 피겨선수권을 열겠다는 뜻을 밝힘에도 불구하고, 계속 일본 개최 고집만 하고 있는 더러운 정치놀음판을 보는 듯한 피겨스케이팅 세계에서, 국내외에 있었던 온갖 음해작전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실력만으로 세계 최고 정상 자리에 우뚝선 김연아가 너무나도 대단해보일 따름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