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최고의 사랑 공효진, 그녀는 어떻게 로코의 여왕이 되었을까?

반응형




드라마 히트 제조기 홍자매 작가와 공효진, 차승원의 만남으로 시작부터 큰 화제를 모았던 '최고의 사랑'이 역시 예상대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록 그동안 시청률은 생각보다 좀 안습이기도 하였지만, '최고의 사랑'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사는 표면 시청률보다는 훨씬 높아 보입니다. 가히 지난 연말과 올해초를 달구었던 '시크릿가든' 이후 주춤했던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최고의 사랑'으로 불붙는 분위기입니다. 이미 당시 최고의 인기 드라마만 허한다는 무한도전 멤버들을 이용한 패러디물이 '무도의 사랑'으로 큰 화제를 얻고 있고, 극 중 주인공 독고진(차승원 분)과 구애정(공효진 분)의 달달한 러브스토리가 여성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큰 반항을 얻는 등 이대로 계속 반응이 와준다면 차승원과 공효진은 자연스럽게 지금까지 큰 히트작이 없었던 mbc의 유력한 연기대상 후보로 발돋움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원래 최고의 사랑 남자 주인공은 이승기로 내정되었습니다. 공효진이 실제로 80년생이고, 이승기가 87년생이니 애초에는 연상여자와 연하남자의 가상결혼 스토리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승기가 빠지고 그 자리를 실제로는 공효진보다 한참 나이가 많은 차승원으로 채워지게 되었죠. 사실 이승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다시 2년 연속으로 홍자매 작가 작품을 한다는 것은 그렇다치고 공효진과의 연기에 대해서 많은 기대가 있었는데 그 점이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금 '최고의 사랑'을 보면 그동안 흥행부도수표라고 거의 낙인이 찍혀버린 윤계상도 파득파득 살려낼 정도로 공효진의 힘이란 이루말할 수 없거든요. 

 


원래부터 공효진은 싹부터가 다른 될성부른 나무였습니다. 배두나, 이요원, 김민희, 김효진 등과 함께 잡지모델로 인지도를 쌓고 본격적으로 연예계에 진출한 공효진은 개성있는 마스크와 톡톡튀지만 거슬리지 않는 안정감있는 연기로 여배우로서 그녀의 입지를 굳혀갔습니다. '파스타'에 나오기 3년 전 드라마 '고맙습니다'로 많은 시청자들의 눈시울을 붉히는 따뜻하면서도 감성적인 연기로 큰 사랑을 받았고, '건빵 선생과 별사탕', '상두야 학교가자' 등 학원물을 빙자한 로멘틱 코메디물에서 인상깊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사실 로코물에 가까운 여배우는 아니였습니다. 오히려 공효진하면 80년대 여배우 중에서 제몫을 다하는 연기파 배우 이미지가 더 강했죠.

 


그러나 '파스타'의 출연 이후 공효진은 로멘틱 코메디에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여배우가 되었습니다. 이선균과 함께 파스타를 하게 되었을 때, 둘다 연기파 배우고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축이기 때문에 최소한 망하지는 않겠지만, '붕쉐커플'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그렇게까지 대박이 날 줄은 몰랐습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반응이 뜨겁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선균과 공효진의 대사와 사랑놀임을 빙자한 싸움(?)이 입소문을 퍼지더니 급기야 셰프로 분한 이선균의 목소리와 공효진의 대사를 따라하는 패러디가 속출하고 2010년 초를 뜨겁게 달군 로멘틱 코메디 강자로 우뚝 서게 됩니다. 그 덕분에 이선균과 공효진은 큰 사랑을 받게 되었고, 그 여세를 몰아 '최고의 사랑' 또한 공효진이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기대가 되는 드라마가 되어버렸죠.

그동안 나왔던 모든 로멘틱 코메디가 그랬지만, 대부분의 스토리는 돈많은 남자와 가진 건 얼굴밖에 없는 여자와의 알콩달콩 사랑을 나누는 과정에서 벌여지는 에피소드가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인기리에 방영되어 2010년대 로코물의 모범을 보인 '시크릿가든'이 그랬고, 기존의 로코물과 반대로 설정한 홍자매 작가의 대표작 '환상의 커플'까지 로코물의 핵심은 시청자들의 귀를 사로잡는 맛깔스러운 대사는 기본이요, 그리고 그 대사를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는 연기력을 가진 배우가 절실합니다. 거기에다가 시청자들의 구미에 맞는 비쥬얼을 가져야하구요. 또한 어느 한 배우가 상대배우보다 월등하게 돋보여서도 안되고, 또한 너무 뒤쳐져서는 안됩니다. 로코물의 핵심은 남녀간의 치고박고하는 사랑싸움 속에서 생기는 재미입니다. 따라서 같이 연기하는 남녀 배우간의 호흡을 적절히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어느 순간에는 치고 나가고 하는 조절이 로코물의 승패를 좌우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죠.

 


다행히 '최고의 사랑'은 홍자매 역대 사상 최고의 연기력에 환상의 호흡을 가진 배우들이 만났습니다. 그동안 코메디 물에서는 압도적인 흥행 업적을 쌓아놓은 차승원에, 파스타를 통해 자기 자신은 물론 상대 남자배우도 돋보이게하는 능력을 인정받은 공효진까지. 덕분에 주조연들의 존재감이 약하다는 평가도 들으나, 공효진과 함께 호흡을 맞추는 서브 남주 윤계상이 공효진과 연기할 때는 물만난 고기처럼 생동감이 도는 것을 보면,  역시나 로코물에서는 여주인공 역량이 얼마나 중요한지 저절로 이해하게 합니다. 

사실 '파스타'도 그렇고 '최고의 사랑'도 그렇고 그녀가 맡은 역할들은 기존의 '로코물' 혹은 '신데렐라 스토리'하고는 다소 거리가 멀기도 합니다. 그 이전 로코물의 주인공들은 설정 상으로는 분명 배운 것도 없고 가진 것도 없는 얼굴만 이쁜 여자들인데 옷이나 가방은 명품으로 치장하고, 정작 드라마 상 그녀들의 분한 설정과 비슷한 삶을 가진 평범한 여성들이 전혀 공감할 수 없는 이미지들이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러나 '파스타'의 서유경은 고등학교만 나와서 밑바닥 보조 생활부터 오직 깡과 비장의 애교로 '내 주방에 여자는 절대 안돼'라는 기막힌 마초 셰프를 구슬리는 능력자이긴 합니다. 그러나 공효진은 단순히 남자에게 사랑받는 예쁘기만한 여주인공에서 벗어나 마치 그녀가 실제 강남 청담동 고급 레스토랑 보조 요리사로 오랫동안 생활한 듯한 현실감을 보여줬습니다. 적어도 드라마 상에서는 이 시대 최고 패셔니스타 공효진이 아니라 보조 요리사 서유경 그 자체였죠. 지난 해 큰 반항을 얻었던 '시크릿가든'에서 하지원이 연기한 '길라임'이 아예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어렵고 앗싸리 여자들이 질투하기보다 멋있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SF영화'의 지구를 지키는 여전사 이미지였다면, 공효진의 서유경은 자신의 불합리한 삶을 스스로 개척하고자하는 의지가 돋보이는 평범해보이면서도 전혀 평범하지 않는 사랑스러운 이미지였죠.  앞으로 남자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기보다 이제 배울만큼 배우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꾸리면서도 남자와 만나서 알콩달콩 연애하고 결혼도 해야하는 현대 여성들에게 걸맞고 또 권해주고 싶은 캐릭터이기도 하였습니다. 

 


지금 '최고의 사랑'의 구애정도 과거 한 때 국민아이돌 '국보소녀'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지만, 어느 순간부터 국민 비호감이 되어 나올 때마다 악플 세례는 물론이요, 비호감 생활을 전전해야하는 불쌍한(?) 캐릭터입니다. 비록 구애정과 달리 대중들에게는 호감인(?) 싸가지 초딩 톱스타 독고진과 모든걸 다가진 엄친아 한의사 윤필주(윤계상)의 사랑을 받게 되어 어쩔줄 몰라하는 행복한 고민에 빠지겠지만, 엄연히 구애정은 지금까지 잘나가다가 갑자기 나락에 빠진 밑바닥 생활을 전전해야했습니다.

그러나 한번도 비호감인 적도 없었고, 데뷔 이래 쉴틈없이 또래 여배우와는 독보적인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꾸려나가고 거기에다가 패셔티스타라는 수식어까지 따라붙는 공효진이 비호감의 업소를 전전해야하는 생계형 연예인의 비애를 알 리는 전혀 없겠지요. 그러나 마치 그녀는 잘나가는 여배우 공효진이 아닌 '비호감' 구애정을 너무나도 청승맞게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은 양 펄펄 날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든 드라마의 초점이 구애정 혹은 구애정과 함께하는 독고진에게 맞춰질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지사, 게다가 공효진은 이제 이 드라마를 계기로 '생활 연기의 달인', 보통녀들의 마음 속에 와닿는 신기한 연기를 하고 악플에 시달리면서 괴로워하는 여자연예인의 감정을 고스란히 전혀 보는 사람 마음까지 아파하고 위로해줄 수 있는 희소성있는 여배우 타이틀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차승원도 이번 '최고의 사랑'을 통해 불혹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젊은 여성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완소 멋진 배우가 되었으니, 만약 올해 최고의 로코물을 꼽자면 앞으로 '최고의 사랑'을 넘는 로코물이 나오지 않으면, 단연 '최고의 사랑'이 될 것이고, 로코물의 여왕을 꼽으라면 단연 '파스타', '최고의 사랑'으로 로코물 특유의 러블리한 모습으로 구애정 패션은 기본이요, 공효진 운동화까지 입소문을 타게함은 물론 시청자들을 공감케하고 공효진이 아닌 구애정을 응원케하는 생동감있는 명연기를 펼친 공효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728x90